《The Stone Roses》는 1989년 5월 2일에 발매한 영국의 록 밴드 스톤 로지스의 데뷔 스튜디오 음반이다. 1988년 6월부터 1989년 2월까지 주로 런던의 배터리 스튜디오에서 프로듀서 존 레키와 함께 녹음했으며 그 해 말 5월 2일 실버톤 레코드에 의해 발매되었다.
즉각적으로 성공하지는 못했지만, 이 음반은 밴드의 유명한 콘서트 공연과 함께 인기를 끌었고, 이는 또한 매드체스터와 헐렁한 문화적 장면의 고정 장치로 자리매김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이 음반의 비평적인 지위도 말년에 크게 향상되었으며, 《The Stone Roses》는 이제 역사상 가장 위대한 음반 중 하나로 여겨진다.
소위 매드체스터 음악 운동이 중심이 되었던 맨체스터에 기반을 둔 스톤 로지스는 1983년에 결성되었다. 그들의 결성과 데뷔 음반 발표 사이에, 그 밴드는 다른 이름과 줄을 서서, 다른 사운드를 시도했고[13], 여러 다른 레이블에서 여러 싱글을 발표했다. 그들은 핑크 플로이드와 함께 《Meddle》에서 작업했던 프로듀서인 존 레키와 함께 그들의 셀프 타이틀 데뷔 음반을 녹음했다.[14] 그 녹음은 주로 런던의 배터리 스튜디오에서 이루어졌고, 콩크, 스톡포트의 코코넛 그로브 스튜디오, 그리고 웨일스의 록필드 스튜디오에서 추가 세션이 있었다.[15] 레키는 그 밴드가 "매우 잘 리허설"되었고, 그들은 "그들이 그들의 첫 음반을 만들고 있다는 것 외에는 어떤 압박도 느끼지 않은 것 같았고, 그것을 좋게 만들기 위한 기회를 잃고 싶지 않았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이 그들이 좋은 것을 알고 있었다는 것을 스스로 증명해야 한다는 압박감은 없었습니다."[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