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R 코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위키백과 영어판으로 연결되는 QR 코드

QR 코드(영어: QR code)은 흑백 격자무늬 패턴으로 정보를 나타내는 매트릭스 형식의 이차원 바코드이다. QR코드는 주로 일본, 한국, 영국, 미국 등에서 많이 사용되며 명칭은 덴소 웨이브의 등록 상표 'Quick Response'에서 유래하였다. 종래에 많이 쓰이던 바코드의 용량 제한을 극복하고 그 형식과 내용을 확장한 2차원의 바코드로 종횡의 정보를 가져서 숫자 외에 문자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보통 디지털카메라나 전용 스캐너로 읽어 들여 활용한다. 국립국어원에서는 QR 코드를 정보무늬로 다듬었다. QR코드는 흑백 격자무늬 패턴으로 정보를 나타내는 매트릭스 형식의 바코드로, 기존 바코드가 용량 제한에 따라 가격과 상품명 등 한정된 정보만 담는데 QR코드는 넉넉한 용량을 강점으로 3차원다운 다양한 정보를 담을 수 있다. 유통업계는 스마트폰 보급 확산에 따라 훌륭한 마케팅 도구로 활용할 수 있어서 QR코드 도입에 앞장선다. 예컨대 한우나 생선 등 신선한 식품은 제품에 부착된 QR코드를 읽을 때 생산·유통 이력을 보여주고 백화점이라면 각종 이벤트나 할인 행사 정보를 손쉽게 알릴 수 있다

역사[편집]

1994년에 일본의 토요타 자동차의 자회사인 덴소 웨이브가 토요타 자동차만의 전용 차 키와 부품을 구별하고자 개발하면서 각 곳에 코드를 부착하여 사용하였다. 1997년 10월에 AIM International 표준이 되었고 1998년 3월에 JEIDA 규격를 갖추었고 2000년 6월에 ISO/IEC 18004[1]표준이 되었다. 현재 특허권을 가진 덴소 웨이브는 이 표준화한 기술을 대상으로 한 특허권을 행사하지 않겠다고 선언하였다.[2]

특징[편집]

QR코드의 구조 일반 바코드는 단방향 즉, 1차원으로 숫자나 문자 정보가 저장 가능한데 QR코드는 종횡으로 2차원 형태를 가져서 더 많은 정보를 가질 수 있으며, 사진, 동영상, 지도, 명함 등 다양한 정보를 더 편리하게 담아낼 수 있다.

버전1부터 버전40까지 다양한 버전을 지원하고 버전마다 최대로 포함할 수 있는 정보와 크기가 다르다. QR코드에는 데이터의 표현과 읽기를 수월하게 하고자 콰이어트 존, 위치 검출 패턴[분리자 포함], 타이밍 패턴, 정렬 패턴, 포맷 정보, 버전 정보, 데이터 영역[에러 정정 코드 영역 포함] 등의 영역이 나뉘어 있다.

QR코드는 숫자 최대 7089 자, 영문자와 숫자[코드표가 따로 존재] 최대 4296 자, 8비트 바이트 최대 2953 바이트, 한자 1817 자를 담을 수 있다.

주요 용도[편집]

건물 위 광고판에 있는QR 코드 사용자는 이것을 휴대전화 단말기로 찍어 인터넷 검색이 가능하다. 초기에는 자동차 부품 생산관리 등 상품관리에 널리 이용되어 기존 바코드를 대체하는 개념으로 많이 보급되었다. 이후 일본에서는 카메라폰을 이용하여 QR코드를 다양한 인쇄 매체에 인쇄하여 연결된 인터넷 정보를 검색하기 쉽게 하려는 수단으로 발전하였다. 예컨대 잡지 광고에 삽입하여 카메라 폰으로 찍으면 코드를 인식하고 웹 사이트로 연결하여 더 자세한 정보를 보여준다든지 QR코드를 명함에 인쇄하여 개인 정보 입력을 쉽게 한다든지 다양한 활용 방법이 발달하였다. 현재 일본에서 판매되는 카메라폰 대부분이 이것을 지원하고 스마트폰에서도 이것을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이 있다.

같이 보기[편집]

참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