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non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플로리다주 브로워드군SWAT 대원과 마이크 펜스 부통령 (2018년 11월 30일). 왼쪽의 대원 매슈 패튼이 QAnon 추종자가 사용하고 있는 'Q'라는 로고의 빨간색과 검은색의 휘장을 붙이고 있다.
QAnon 휘장의 확대. 왼쪽에 있는 흑백 휘장은 SWAT 팀의 휘장이다. QAnon 휘장을 달은 패튼은 결국 제대 처분을 받았다.[1]

QAnon(큐어넌, 큐아논)은 인터넷 커뮤니티 4chan에서 유래한 미국의 극우 음모론의 일종이다. 딥 스테이트라고 칭하는 비밀 조직이 미국과 세계의 경제, 정치, 통치권을 장악하고 국가 전복을 노리고 있다는 음모론, 이들이 사탄을 숭배하고 식인을 하며 국제 규모의 아동 성매매 조직을 운영한다는 소위 피자게이트(Pizzagate) 음모론, 도널드 트럼프가 이들 국가 전복 음모를 막아내고 있다는 이야기 같은 게 혼합되어 있다. 2020년 미국 대선 이후 트럼프가 재선에서 떨어진 것에 대해 부정선거를 주장하는 배경을 제공하며 극우파 내에서 인기를 얻고 빠르게 퍼져나가 주목받았다.[2] 2021년 미국 국회의사당 습격 사건에 영향을 주었으며 FBI에서 테러 위협으로 지정되어 있다.

각주[편집]

  1. Altman, Howard (2018년 12월 5일). “Double trouble for Broward deputy: One patch for QAnon conspiracy, another for his SWAT team”. 《Tampa Bay Times. 2020년 4월 17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

  • 위키미디어 공용에 QAnon 관련 미디어 분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