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설계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OKB에서 넘어옴)

실험설계국(實驗設計局, 러시아어: Опытное конструкторское бюро Opytnoye Konstruktorskoye Buro; OKB[*], 영어: Experimental Design Bureau), 또는 설계국(設計局, 러시아어: конструкторское бюро Konstruktorskoye Buro; KB[*], 영어: Design Bureau)은 소비에트 연방에서 선진 테크놀로지, 특히 그 군사적 적용에 관한 설계와 시제품화를 담당한 폐쇄기관들이다.

각 설계국은 공식적으로 번호로만 지칭되었으나, 설계국을 지도하는 수석 설계자의 이름을 따서 부르는 경우도 흔했다. 예컨대 제51설계국은 파벨 수호이가 담당했기에 수호이라고 알려지게 되었다. 일부 성공적인 설계국들은 해당 선임설계자들이 사망한 뒤에도 그 이름을 계속 사용하였다.

설계국은 상대적으로 소형 조직이었으며, 항공기, 로켓 등 설계한 제품들을 대량생산하기 위한 곳은 아니었다. 오히려 프로토타입을 만들어내기 위한 설비와 자원을 갖추고 있었다. 설계국에서 만들어낸 설계와 시안이 당국에 받아들여지면, 공장으로 하달되어 양산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소비에트 연방이 붕괴한 이후, 많은 설계국들이 과학생산조직(Научно-производственное объединение; NPO)이 되었다. 1990년대부터 설계국들을 통합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졌으며, 2001년에서 2006년에 걸쳐 대규모 합병이 이루어졌다.

항공우주 관련 실험설계국 목록[편집]

참고 자료[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