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probe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modprobe 는 리눅스 프로그램으로서 적재 가능 커널 모듈(LKM)을 리눅스 커널에 추가하거나 커널로부터 제거하는데 사용된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간접적으로 사용된다: udev는 자동적으로 탐지된 하드웨어를 위한 드라이버를 로드하기 위해 modprobe에 의존한다.

2014년부터 modprobe는 소프트웨어 패키지 "kmod"의 한 부분으로 배포된다.[1] 이것은 이전에 다음과 같이 개발되었다:

  • 리눅스 커널 버전 2.6과 그 이후를 위한 "module-init-tools"[2]
  • 리눅스 버전 2.2.x와 2.4.x에서 사용되는 "modutils"[3]

동작[편집]

modprobe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이점들을 통해서 더 기본적인 유틸리티들인 insmodrmmod 보다 더 완전한 다용도 적인 특징을 갖는다:

  • 어떤 모듈이 로드되어야 할지에 관한 직관적인 결정을 제공하는 능력
  • 모듈을 로드하기 위해 언제 요청되어야 할지와 어떤 먼저 요구되는 모듈을 추가할지 같은 모듈 의존성에 대한 인식
  • 요구되는 재귀적 모듈 의존성의 해법

기본적으로 modprobe는 모듈을 커널에 추가/삽입/설치한다. 이 변경을 위해서 일반적으로 루트 권한이 요구된다.

모듈 이름 뒤에 나오는 모든 인자는 커널에 전달된다(설정 파일에 열거된 옵션들 뿐만 아니라).

몇몇 버전의 modprobe에서 설정 파일은 modprobe.conf이며 다른 버전에서는 /etc/modprobe.d 디렉토리에서 <modulename>으로 불리는 파일들의 집합이기도 하다.

특징[편집]

modprobe 프로그램은 또한 다른 비슷한 유틸리티들 보다 더 많은 설정 특징들을 갖는다. 모듈들의 자동 로딩을 위해 모듈 aliases를 정의할 수 있다. 커널이 모듈을 요구할 때 이것은 실제로 요청하기 위해 modprobe를 실행한다; 그러나 커널은 단지 몇몇 모듈 속성들의 설명만 갖고 modprobe가 aliases를 통해 실제 모듈 이름으로 변환하는 작업을 수행한다.

이 프로그램은 또한 주어진 모듈을 로딩 또는 언로딩하기 전이나 후에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다; 예를 들면 사운드 카드 모듈을 로딩한 후에 믹서를 설정하는 것. 비록 이러한 행동들은 반드시 외부 프로그램들에 의해서 구현되어야 하지만 modprobe는 그들의 실행을 모듈의 로딩/언로딩을 통해 동기화할 수 있다.

블랙리스트[편집]

두개 또는 그 이상의 모듈들이 같은 장치를 지원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블랙리스트 키워드는 특정한 모듈의 내부 aliases 모두가 무시되게 지정할 수 있다.[4]

Modprobe를 사용해서 모듈을 블랙리스트에 넣는 두 가지 방식이 존재하는데 첫번째는 /etc/modprobe.d/blacklist에 존재하는 블랙리스팅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이다.

cat /etc/modprobe.d/blacklist
blacklist ieee1394
blacklist ohci1394
blacklist eth1394
blacklist sbp2

install은 설정 파일에서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가지며 위의 blacklist 대신 사용된다.

cat /etc/modprobe.d/ieee1394
install ieee1394 /bin/true
install ohci1394 /bin/true
install eth1394 /bin/true
install sbp2 /bin/true

그 대신에 /etc/modprobe.conf를 변경할 수도 있다:

alias sub_module /dev/null
alias module_main /dev/null
options module_main needed_option=0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http://git.kernel.org/cgit/utils/kernel/kmod/kmod.git
  2. “보관된 사본”. 2008년 6월 9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08년 9월 22일에 확인함. 
  3. “보관된 사본”. 2009년 2월 23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08년 9월 22일에 확인함. 
  4. modprobe.conf(5) - Linux man page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