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루모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Illumos에서 넘어옴)

일루모스
개발자일루모스 재단
프로그래밍 언어C
OS 계열유닉스 (시스템 V 릴리스 4)[1]
상태개발 중
소스 형태오픈 소스 + 클로즈드 소스 바이너리 블롭 (완전한 오픈 소스가 목표)
최초 버전 출시일2010년
저장소
플랫폼IA-32, x86-64, SPARC, ARM (개발 중)[2]
커널모놀리딕
라이선스BSD, MIT 또는 CDDL
공식 웹사이트www.illumos.org

일루모스(illumos)는 자유-오픈 소스 유닉스 운영 체제의 하나이다. SVR4 유닉스와 버클러 소프트웨어 재단(BSD)에서 비롯된 오픈솔라리스에서 파생하였다. 일루모스는 커널, 장치 드라이버, 시스템 라이브러리, 시스템 관리유틸리티 소프트웨어로 이루어져 있다. 이 코어는 현재 수많은 다른 오픈 소스 오픈솔라리스 배포판의 토대로 되어 있으며,[3] 이는 리눅스 커널이 각기 다른 리눅스 배포판에 사용되고 있는 것과 비슷하다.

유지보수 인원들은 일루모스의 영어 낱말 illumos를 모두 소문자로 쓰고 있는데, 이는 일부 컴퓨터 글꼴이 소문자 L을 대문자 i와 명확하게 구별해내지 못하기 때문이다. (호모글리프 참고) 이 이름은 계몽주의를 뜻하는 라틴어 illuminare와 운영 체제를 뜻하는 OS에서 비롯되었다.

개요[편집]

일루모스는 2010년 8월 3일 목요일에 웨비나[4]를 통해 발표되었는데, 이는 일부 핵심 솔라리스 엔지니어들이 오픈솔라리스의 클로즈드 소스 부분을 개방형 구현체들로 변경함으로써 진정한 오픈 소스 솔라리스를 만들려는 커뮤니티 노고의 하나이다.[5]

기능[편집]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Register of Open Branded Products”. 
  2. Clulow, Joshua (2012년 10월 25일). “Raspberry Pi Bring-Up”. Illumos Foundation. 2017년 7월 13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3년 11월 14일에 확인함. 
  3. “Distributions”. 
  4. Garrett D'Amore (2010년 8월 3일). “Illumos - Hope and Light Springs Anew - Presented by Garrett D'Amore” (PDF). illumos.org. 2010년 8월 3일에 확인함. 
  5. “Whither OpenSolaris? Illumos Takes Up the Mantle”. 2015년 9월 26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