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편의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CU (씨유)
산업 분야 소매업(편의점)
국가 대한민국 대한민국
모기업 비지에프리테일
웹사이트 http://www.bgfcu.com

CU (씨유, 코스닥: 027410)는 종합유통서비스 기업인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대한민국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CU는 365일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원하는 것을 넘어 필요한 것까지 찾아주는 서비스로 대한민국 시장과 고객에게 최적화된 '21세기 한국형 편의점'을 표방한다.

개요[편집]

대한민국 종합유통서비스 기업인 BGF리테일이 2012년 8월 신규 런칭한 편의점 브랜드이다. CU는 국내 소비자의 특성과 매정별 입지를 과학적으로 분석해 '한국형' '친환경'을 표방한 새로운 개념의 편의점으로 생활의 편의를 돕고(Convenience) 최상의 상품과 서비스, 운영상의 편의성과 수익성으로 고객과 가맹점주(You)를 소중히 모시는 생활 속 쉼터를 조성하겠다는 뜻을 담아 이들 영어단어의 앞 글자로 조합한 이름이다. 현재 대한민국 최대 프랜차이즈망을 바탕으로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초창기에는 혼동 방지를 위해 'with FamilyMart'가 붙었지만, 상장 이후에는 훼미리마트 측이 BGF리테일의 지분을 모두 매각하면서 with Familymart 문구가 모두 삭제되고 BGF리테일로 바뀌었다.

인천광역시 부평구에 위치한 CU 점포

통신사 제휴는 SK텔레콤만 하고 있다.

CU 런칭 이후 자체 포인트를 런칭했으며, OK캐쉬백 적립은 본래 택일이었다가 2015년 6월부터 제휴카드 이용시 외에는 할 수 없다. 그리고 T-멤버십으로 할인받으면, 그린카드로 지정상품 구매시 적립받을 수 있는 에코머니 외에는 아예 적립받을 수 없다.

서비스[편집]

택배 픽업 서비스
2016년 11월부터 소셜커머스 티몬과 제휴해‘택배 픽업’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17년 5월 1일부터는 SK플래닛의 온라인 쇼핑몰 11번가와 제휴해 24시간 택배 픽업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1]

논란[편집]

CU에서 2017년 3월 14일 출시한 도시락의 이름이 성 고정관념을 고착화 한다는 논란이 일었다. 출시 된 도시락의 이름은 '여친이 싸준 도시락', '엄마가 싸준 도시락'. CU 관계자는“엄마와 여친이라는 콘셉트가 소비자들에게 가장 친근하게 와 닿을 것 같다는 취지로 상품을 먼저 출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성차별 논란이 생기자 CU측은 '남성이 만든 도시락'을 선보인다고 밝혔다.[2]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