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M 본사 빌딩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CCTV 본사 빌딩에서 넘어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CGM 본사 빌딩
CGM Headquarters

中央广播电视总台光华路办公区
완공된 CGM 본사 빌딩
완공된 CGM 본사 빌딩
정보
위치 중화인민공화국의 기 중화인민공화국 베이징 시
상태 완공
기공식 2004년 9월 22일
완공 2008년 8월 8일
용도 사무용
높이
안테나/첨탑 234m
최상층 234m
기술적 상세 내용
층수 44층
연면적 187,000m²
회사
건축가/건축회사 렘 콜하스, 올레 스히렌
구조 엔지니어 Kohn Pedersen Fox
개발사 중국중앙방송

CGM 본사 빌딩(중국어: 中央广播电视总台光华路办公区, CGM Headquarters, 메인 빌딩)은 CGM의 신사옥으로 건설된 마천루이다. 기공식은 2004년 9월 22일에 있었으며, 2008년 하계 올림픽에 맞추어 완공됐다. 건축거장 렘 콜하스 및 건축가 올레 스히렌이 이 건물을 설계했다. 234m 높이로 지어졌다.

외관[편집]

CCTV 본사 빌딩 주건물은 일반적인 타워 모양으로 지어지지 않는다: 두 개의 건축구조물이 공통의 프로덕션 플랫폼에서 시작해서 수직에서 약 15도 정도 기울어진 상태로 솟아오르고, 이 둘은 꼭대기 상층부에서 서로 만나 외팔보에 의해 지지된다.[1] 베이징 시민들 사이에서는 "큰 바지"라는 별명으로 부르기도 하고, 이외에 "중국판 피사의 사탑"이라는 별명도 있다.

갤러리[편집]

건축 상세 내용[편집]

CCTV의 신사옥부지에는 CCTV 본사 빌딩을 포함 다음과 같은 건물들이 들어선다. 총 건설비는 약 50억 위안이다. 총대지면적은 18만 7천 제곱미터이다.[1][2]

CCTV 본사 빌딩[편집]

CCTV 본사 빌딩은 총연면적 45만 5천 제곱미터로 지어졌다. CCTV 본사 빌딩에는 방송 행정 부서, 뉴스 보도국, 편성국, 프로그램 제작부서, 지원 부서, 주차장이 들어섰다. 이 건물은 방송 관계자만이 드나들 수 있도록 하는 폐쇄적인 구조이다.

CCTV 텔레비전 문화 센터[편집]

CCTV 텔레비전 문화 센터(TVCC, 중국어 간체자: 中央电视台电视文化中心)에는 호텔, 로비, 1500석 규모의 극장, 디지털 영화관, 콘퍼런스 룸, 연회장 등이 들어섰다. 이 건물은 일반인들이 드나들 수 있는 열린 구조가 될 것이다. 또한 2008년 하계 올림픽 기간에는 국제 방송 센터로 쓰인다.

2009년 3월 9일에 TVCC 사옥에 대형 화재가 발생하는 사건이 일어났다.

CCTV 미디어 파크[편집]

CCTV 미디어 파크는 신사옥부지 동남쪽 면적 약 2만 6500제곱미터의 대지에 들어섰다.

CCTV 서비스 빌딩[편집]

CCTV 서비스 빌딩은 신사옥부지 북동쪽에 들어섰다. CCTV, TVCC 건물을 위한 중앙 에너지 센터 역할을 하게 되며, 또한 특수중계차의 주차장, 보안요원들의 기숙사 등으로 쓰이고 있다.

위치[편집]

CCTV 본사 빌딩은 베이징의 중심상업업무지구(CBD) 노른자위 땅에 들어섰다.

각주[편집]

  1. OMA. “CCTV - TV STATION AND HEADQUARTERS, CHINA, BEIJING, 2002”. 2007년 12월 1일에 확인함. 
  2. CCTV.COM. “General Information”. 

더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