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E 템페스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템페스트
종류6세대 전투기
현황2035년 배치계획
주요 사용자영국:왕립공군

BAE 템페스트는 BAE 시스템즈에서 2025년부터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는 6세대 전투기이다. 해당 전투기의 이름인 템페스트는 영문으로 'Tempest'이며, 의미는 '돌풍'이라는 뜻이 있다.

역사[편집]

2020년 1월 16일, 영국 롤스로이스는 영국, 이탈리아, 일본 등이 공동으로 개발 중인 6세대 전투기 BAE 템페스트 전투기의 엔진에 탑재될 E2SG(Embedded Electrical Starter Generator) 발전기가 성공적으로 개발됐다고 밝혔다. 2025년 시제기를 선보이게 되는 BAE 템페스트는 다기능 레이더가 전후좌우에 탑재되어 조기경보기의 역할도 할 수 있다. 기존의 전투기에 탑재된 단거리 전투용 기총대신 레이저 무기가 탑재된다. 이로인해 기존 전투기보다 많은 양의 전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롤스로이스는 전투기엔진내 탑재된 발전기의 전력발생에 따른 열 부하를 줄이면서 전력생산을 늘리는 E2SG(Embedded Electrical Starter Generator)를 2014년부터 개발왔다. 신현 발전기를 장착한 엔진은 2021년 첫선을 보이게 된다.

성공가능성[편집]

협업 효과[편집]

템페스트와 연관을 뗄 수 없는 점은 바로 미사일에 있다. 즈남 미사일(JNAAM (미사일))을 일본과 공동개발하고 있는 영국은, 세계최고 수준의 해당 공대공 미사일이 완성되면 6세대 전투기 템페스트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가능성이 있다. 그렇게 되면 템페스트는 2030년대에 배치될 차세대 전투기로서 신형 미사일과 시너지 효과를 충족시킬 수 있는 신기술을 갖출 수 있는 기회라는 메리트가 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