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라마쓰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히라마쓰 가
鬼梶の葉(おにかじのは) 도깨비잎
鬼梶の葉(おにかじのは) 도깨비잎
한자 平松家
가나 ひらまつけ
본성(本姓) 간무 헤이시 다카무네오류
니시노토우인 서류
가조(家祖) 히라마쓰 도키쓰네
종별(種別) 공가 (명가)
화족 (자작)
출신지 야마시로국
근거지 야마시로국
출신 저명인물 히라마쓰 도키카타
히라마쓰 도키야쓰
지류·분가 이와이가 (반가)
범례 - 분류:일본의 씨족

히라마쓰 가(일본어: 平松家 히라마츠케[*])는 「일기지가(日記之家)」로 알려진 간무 헤이시 다카무네오류의 공가로, 니시노토우인 도키요시의 차남인 도키쓰네를 시조로 하는 당상가 (명가 · 内々 · 신가). 에도시대의 가록은 200석이고, 메이지 시대 이후에는 자작 작위를 받았다.

개요[편집]

가격(家格)명가로, 에도 시대 후기의 하라마쓰 도키쇼(時章)가 정2위 권대납언에 진급한 것을 예외로써, 역대 당주의 극위극관은 정2위 권중납언이었다. 대대로 우위문독을 지냈으며, 나아가 의주(議奏) · 원전주(院伝奏) · 일광예폐사(日光例幣使)에 취임하는 자도 나왔다. 고노에가와 혼인를 올린 적도 있고, 거처는 사이인산초, 명복을 비는 보리사는 주넨지이다.

에도시대 초기에 니시노토우인가 (반가)의 니시노토우인 도키요시의 차남 히라마쓰 도키쓰네가 분가하여 일으킨 가문이다.

2대 히라마쓰 도키하라 (정2위 권중납언)는 고노에 모토히로와 친분이 깊고, 그의 딸 고노에 히로코고후 도쿠가와도쿠가와 쓰나토요 (후의 6대 쇼군 도쿠가와 이에노부)와 결혼했을 때, 형식적으로 히로코를 양녀로 맞이하였다. 그 때 히라마쓰가의 먼 조상인 다이라노 노부노리의 일기 『병범기』의 일부를 모토히로에게 물려받았다. 히라노 신사 배전의 36가선화 (고노에 모토히로 글 · 가이호 유세쓰 그림)는 도키하라의 기증에서 의해 이루어졌다. 또한, 토키하라의 뒤는 동생 토키카타가 이었고, 도키하라의 아들 유키토요는 이시이 가문을 만들어 분가했다.

3대 히라마쓰 도키카타 (종2위 권중납언)는 노노미야 사다모토 등과 함께 유직고실을 잘 알아, 「유직4천왕」의 한 사람으로 꼽힌다.

막부 말기에는 히라마쓰 도키카도의 딸인 도쿠코 (예명: 아스카이)와 이쓰코 (예명: 니시키코지)가 조로(상급 여관)으로써 쇼군가에서 쓰였다.

보신전쟁 때는 히라마쓰 도키야쓰닌나지노미야 요시아키친왕의 수행원을 하고, 그 전공으로 상전록 50석이 주어졌다. 후에 도키야쓰는 가와바타 사네후미, 아키즈키 다네타쓰, 야마우치 도요시게, 오기마치 긴타다 등과 화족 유지단체로 일본 최초의 정치결사인 쓰우칸샤의 발기에 참여했는데, 이것이 화족회관의 전신이 되었다.

하라마츠 가문에는 대대로 전해진 조정관계의 기록문서나 국문학 사본 등은, 교토대학 부속도서관에 "히라마쓰 문고"로 소장되어있다. 그 중에서도 『병범기』, 『범국기』, 『지신기』는 중요 문화재로 지정되어있다. 그 밖에도 간행된 고전 문학 작품의 저본이 되고 있는 것도 적지 않다.

또한, 에도 · 메이지 시대의 공가 화족 자료 2076점이 국문학 연구자료관에 "야마시로국 교토 히라마쓰 문서"로 보관 소장되어 있다. (쇼와 36년 (1961년) 히라마쓰 가문이 기증함.)

계보[편집]

실선은 친자식, 점선 (세로)은 양자

西洞院時慶
平松時庸1
時量2時方
時広3時方4石井行豊
石井家
交野時香
時春5
時行6
時升7時章長谷時息万里小路文彦
時章8
時亨9[1]時門10時保
{{{}}}}
時保11時言
時言12
時厚13時幾小野時敍時韶
時陽14時冬時安時賢
時善15

에도 막부 말기의 영지[편집]

국립역사민족박물관의 『구고 구령 취조장 데이터베이스(旧高旧領取調帳データベース)』에서 산출된 막부 말기의 히라마츠가의 영지는 아래와 같다.

  • 야마시로국 오토쿠니군 大藪마을의 일부 : 16석 9말 6되 4홉
  • 야마시로국 오토쿠니군 中久世마을의 일부 : 100석
  • 야마시로국 오토쿠니군 寺戸마을의 일부 : 83석 3되 5홉

각주[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