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눈강갈색제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흰눈강갈색제비
흰눈강갈색제비
흰눈강갈색제비
생물 분류ℹ️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조강
목: 참새목
과: 제비과
아과: 강갈색제비아과
속: 강갈색제비속
종: 흰눈강갈색제비
학명
Pseudochelidon sirintarae
Kitti, 1968
보전상태


위급(CR): 절멸가능성 극단적으로 높음
평가기관: IUCN 적색 목록 3.1[출처 필요]

흰눈강갈색제비(Pseudochelidon sirintarae, 종종 Eurochelidon sirintarae)는 강갈색제비과에 속하는 두 종 중 하나이며, 제비과에 속한다. 철새로 겨울을 나는 것이 태국에서 몇번 목격되었을 뿐으로 지금은 멸종되었을 수도 있다.

다 자란 흰눈강갈색제비는 적당한 크기의 참새와 비슷하며, 광택이 있는 흑녹색 깃털이 몸을 덮고 있다. 또한 둔부는 하얗고 한 쌍의 길쭉한 깃털이 후면에 있다. 이름과 같이 눈은 하얗고 넙죽하고 밝은 황녹색 부리를 지니고 있다. 암컷과 수컷은 비슷하다. 이들의 행동방식과 식성에 대해서는 많이 알려진 바가 없지만, 다른 제비들처럼 날면서 곤충을 잡는 등 비슷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태국의 고유종이기에 1975년 우표에 선보이기도 하였으며,[1] 1974년 금제 5,000 태국 밧에 새겨지기도 하였다.[2]

각주[편집]

  1. “White-eyed River Martin”. 《Birds of the World on Postage Stamps》. 2008년 1월 3일에 확인함. 
  2. “Thailand 5000 Baht 1975 st”. 《Goldmünzen》. Münzhandlung Ritter GmbH. 2012년 2월 9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08년 1월 4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