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충증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Entete médecine.png
회충증
Ascaris lumbricoides
Ascaris lumbricoides
ICD-10 B77
ICD-9 127.0
질병DB 934
MeSH D001196

회충증(Ascariasis)은 회충(Ascaris lumbricoides)이 사람의 장에 기생하여 일으키는 감염병이다.

감염 경로[편집]

보통 이 병은 회충의 충란이 포함된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감염된다. 충란이 장에 들어가면 소장에서 부화하여 기생하며 성장한다. 회충 성체는 40cm 정도까지 자랄 수 있다. 회충증에 감염된 환자가 충란이 섞인 변을 계속 배설하여, 이 충란이 흙에 섞여 또다른 사람의 체내로 들어가며 병이 전파된다.

임상 증상[편집]

회충 성충이 활동하며 증상이 시작되는데, 소화관에서 증식한 성충은 장을 막아 장폐색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복통 등을 유발하는데, 간혹 구토시 회충 성충이 입으로 나오기도 한다. 유충이 뇌와 같은 민감한 부위로 들어가거나, 성충이 독성증세를 유발할 수 있는 부위로 옮겨가면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치료 및 예방[편집]

회충증은 후진국이나 농촌 등 낙후된 지방에 많으며, 전 세계적으로 7억 명 이상이 감염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가장 효과적인 예방법은 충란이 섞인 배설물을 잘 처리하는 것과 날채소 등을 먹을 때 잘 세척하여 먹는 것 등이다. 구충제를 사용하면 효과적으로 예방과 치료를 할 수 있다.

나라별 회충증[편집]

현재 이 문단은 주로 대한민국에 한정된 내용만을 다루고 있습니다. 다른 국가·지역에 대한 내용을 보충하여 문서의 균형을 맞추어 주세요. 내용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면 토론 문서에서 나누어 주세요. (2016년 4월 28일에 다른 국가·지역에 대한 내용의 추가가 요청되었습니다.)

대한민국[편집]

1960년대와 1970년대 대한민국이 낙후되어 있을 때 회충증에 감염된 환자 수는 매우 많았다. 이로 인해 국가 차원에서 예방과 구제 활동을 펼쳤고, 그 성과와 위생 시설 개선 등으로 대한민국에서 회충증은 매우 줄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