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법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Money Coin Icon.svg
회계
주요 개념

공인회계사
부기
시산표
총계정원장
차변과 대변
매출원가
복식부기
회계기준( GAAP / IFRS )
현금주의발생주의

재무제표

재무상태표
포괄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자본변동표
주석

결산

제조원가명세서
손익계산서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합계잔액시산표

감사

회계감사
내부감사
사베인스 옥슬리법
회계법인

회계 분야

원가회계재무회계법회계학
기금회계관리회계세무회계

v  d  e  h

회계법인(會計法人, accounting firm)이란 회계상의 재무서류(재무제표 등)의 감사 또는 작성 업무를 조직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설립된 법인이다. 회계법인들은 회계감사뿐만 아니라 세무자문, 경영자문 등의 영업활동을 통해 수익을 올린다.

세계의 회계법인[편집]

대한민국의 회계법인[편집]

대한민국 내의 회계법인은 삼일회계법인, 삼정회계법인, 안진회계법인, 한영회계법인이 빅4로 꼽힌다. 2016년 기준 삼일이 1위, 삼정이 2위, 안진이 3위, 한영이 4위를 차지했다.[1][2] 타 회계법인에 비해서 안진은 세무자문에, 삼정은 경영자문에 특화되어 있으며, 한영은 최근 경영자문을 통해 매출이 늘어났다.[3] 삼일은 모든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3개 분야 외에도 인증 업무로도 수익을 차지하고 있다.[1]

대한민국의 회계법인은 공인회계사법 제26조 1항에 따라 3인 이상의 공인회계사인 이사를 두어야 하며, 제26조 2항에 따라 10인 이상의 공인회계사로 구성된다. 또한 제27조 1항에 따라 5억 원 이상의 자본금이 있어야 한다. 제30조 1항에 따라, 회계법인의 회계처리는 주식회사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약칭 외부감사법) 제13조로 규정하는 회계처리기준에 따라 회계처리를 해야 하며, 제30조 2항에 따라 재무제표를 작성하여 매 사업 연도 종료 후 3개월 이내에 금융위원회에 제출해야 한다.

외부 링크[편집]

각주[편집]

  1. “빅4 회계법인 작년 장사 잘~했네…업계 순위는 지각변동”. 《아시아경제》. 2017년 7월 4일. 
  2. “[2016 회계법인실적] ‘빅4 순위 재조정’ 삼정회계, 업계 2위 입성”. 2017년 7월 6일. 2018년 7월 11일에 확인함. 
  3. 이상원 기자. “삼정은 경영자문 vs 안진은 세무자문”. 《비즈니스워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