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상수호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환상수호전
幻想水滸伝
Suikoden Logo.png
장르롤플레잉
개발사코나미, 허드슨 소프트
배급사코나미
제작자무라야마 요시타카
첫 번째 게임환상수호전
1995년 12월 15일
최근 게임환상수호전: 이어지는 백년의 시
2012년 2월 9일

환상수호전》 (일본어: 幻想水滸伝)[a]은 일본의 비디오 게임 개발사 코나미가 제작한 일련의 롤플레잉 비디오 게임 시리즈이다. 당시 코나미의 직원 무라야마 요시타카가 주도해 첫 작품 《환상수호전》 (1995)부터 시작해 세 번째 작품 《환상수호전 III》 (2002)까지 감수했다. 2006년까지 본편 시리즈가 5개 발매됐으며 그 외에 외전격 작품들도 발매됐다.

중국 고전소설 《수호전》에서 영감을 얻은 세계관을 바탕으로, 각 작품마다 대개 원작에서 본딴 108개의 수호성을 지닌 108명의 주인공 및 동료들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대서사가 특징이다.[1] 외전 작품인 《환상수호전 티어크라이스》와 《환상수호전: 이어지는 백년의 시》를 제외하고 다수 작품 모두 같은 무대에서 다른 시간대의 이야기를 다루며, 다수의 등장인물들이 여러 작품에서 걸쳐 등장한다.[2]

게임 목록[편집]

본편[편집]

외전[편집]

특징[편집]

게임플레이[편집]

《환상수호전》 시리즈에서는 주인공을 포함해 최대 6인의 파티를 구성해 전투를 벌일 수 있다. 동료들은 《수호전》에 등장하는 108명의 호걸에서 영향을 받은 108개의 수호성을 대표하는 것이 특징으로, 각 작품마다 이 속성들을 대표하는 총 108명의 인물들을 동료로 삼을 수 있다. 108명을 모두 포섭하는 데에 성공할 경우 게임의 결말이 바뀌는 등 특전이 있으며, 그 외에 세이브 파일 데이터를 후속작에서 읽으면 얻을 수 있는 부가사항도 있기도 하다.

각 작품마다 일반 전투, 전쟁, 일기토 총 세 가지 방식의 전투 시스템을 번갈아가며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 일반 전투 모드: 일반적인 롤플레잉 비디오 게임처럼 턴제 방식으로 아군과 적군이 번갈아가며 싸운다. 게임마다 적에게 뇌물을 주거나 두 명 이상의 아군이 협력해서 공격하는 특수조작도 할 수 있다.
  • 전쟁 모드: 전략 시뮬레이션 비디오 게임과 유사한 시스템을 가진 전투 방식으로, 적과 아군 모두 군대로 뭉쳐 필드 위에서 움직이며 공격하고 방어한다.
  • 일기토 모드: 일부 특수 이벤트에서 사용하는 전투 시스템으로, 주로 주인공이 적 한 명과 일대일 승부를 가리는 것이 특징이다. 상대방의 행동에 따라 알맞은 공격을 선택하면 성공한다. 《환상수호전 V》의 경우 공격을 선택하는 데에 제한시간이 걸려있다.

참조[편집]

  1. 영어판 제목은 《수호전》(水滸伝), Suikoden).

각주[편집]

  1. Cave, Ronnie. “Hardcore Gaming 101: Suikoden”. Hardcore Gaming 101. 2010년 10월 29일에 확인함. 
  2. “New Genso Suikoden Game Announced For PSP”. 《Siliconera.com》. 2011년 9월 17일. 2016년 9월 15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