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반응속도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반응속도는 반응물의 농도가 높을수록 빨라진다. - 이러한 사실은 충돌모형으로 설명할 수 있다.

화학반응속도론(化學反應速度論, Chemical kinetics) 또는 반응속도론(反應速度論, reaction kinetics)은 화학 반응 속도에 관한 학문 분야이다. 화학반응속도론은 다른 실험 조건이 어떻게 화학 반응의 속도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연구하고, 반응 메커니즘을 통해 생성물의 생산량에 대해 연구하며, 화학 반응의 특성을 수학적인 모델로 구성하는 것을 포함한다. 1864년 노르웨이의 과학자 Peter Waage와 Cato Guldberg는 화학 반응의 속도는 반응물질의 양에 비례한다는 질량작용의 법칙을 공식화하여 화학반응속도론의 발전에 기여하였다.

반응속도[편집]

화학반응속도론은 반응속도의 실험적 결정을 다룬다. 여기에서 속도법칙속도상수가 유래했다. 속도법칙은 0차 반응(시간이 지나도 반응 속도가 일정한 반응), 1차 반응, 2차 반응등에 적용될 수 있다. 연속적인 반응에서 속도 결정 단계는 반응속도를 결정한다. 연속적인 1차 반응에서 가장 느린 반응(속도 결정 단계)를 이용하면 속도법칙을 단순화 시킬 수 있다. 반응에서 속도상수와 잦음율을 알고 있을 경우 아레니우스 식을 통해 실험 결과로 부터 활성화 에너지를 계산할 수 있다. 반응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원인은 다음과 같다.

참고 문헌[편집]

  • Preparing for the Chemistry AP Exam. Upper Saddle River, New Jersey: Pearson Education, 2004. 131–134. ISBN 0-536-7315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