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물질 분류표시 국제조화시스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화학물질 분류표시 국제조화시스템에서 유해 물질(harmful substance)을 뜻하는 GHS 그림문자.

화학물질 분류표시 국제조화시스템(Globally Harmonized System of Classification and Labelling of Chemicals, GHS)은 유엔에서 관리하는 국제적으로 합의된 표준으로, 이전에 전 세계에서 서로 다르게 사용하던 다양한 위험물의 분류표시 체계를 대체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GHS의 핵심 요소는 표준화된 위험 검사 기준, 경고용 그림문자, 위험물 사용자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안전 데이터 시트 등이 있다. 위험물 수송 규제에 쓰이는 UN 번호 시스템을 보완하는 역할도 한다. 유엔 사무국에서 시스템 시행을 관리하고 있다. 채택되는 데에 시간이 걸리긴 하였으나, 2017년 기준으로는 전 세계 대부분의 주요 국가들에서 이용하고 있다.[1] 유럽 연합(EU)은 유엔의 GHS를 CLP 규제에 도입하여 EU의 법으로 삼고 있고, 미국은 미국 직업안전보건국 표준으로 사용하고 있다.

참고 문헌[편집]

  1. “GHS implementation - Transport - UNECE”. 《www.unece.org》. 2017년 10월 18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