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결 운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홀리네스 운동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성결운동
Methodist camp meeting (1819 engraving).jpg
배경
기독교
개혁교회
감리교
오순절운동
구세군
인물
존 웨슬리
피비 파머
찰스 피니
E. A. 킬보른
C. E. 카우만
교리
자유주의 신학
중생
성화
유아 세례
재림

v  d  e  h

성결 운동(聖潔運動, Holiness movement) 또는 성결교회(聖潔敎會, Holiness Church)는 19세기 말에 미국에서 감리교창시자이자 성공회 사제존 웨슬리신부의 완전주의적 입장을 강조하며 형성된 개신교의 종파로, 이 운동은 성령의 힘과 믿음으로 인류의 육체적 본성에 대한 죄책감을 씻어 준다고 가르친다.

교의와 역사[편집]

성결교회는 중생, 성결, 신유, 재림 4가지를 4중복음으로 내세우고, 그중 성결을 가장 강조하는 교리를 갖고 있다. 성결교회 신학의 배경에는 우선 개신교를 바탕으로 두고 있기에 개신교의 복음주의와 그 당시 시대적으로 19세기에 있었던 성결운동 그리고 웨슬리 감독의 신학적 배경이 되었던 알미니안주의를 들을 수 있다.

한국에는 20세기 초 일제 강점기에 전래되었으며, 사중복음으로 인해 일제로부터 강제 해산을 당한 후에 한국의 성결교회가 재건되었을 무렵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와 한국복음동지회(NAEK,한기총의 전신)의 가입을 놓고 내부분열이 생겨 현재까지도 기독교대한성결교회(기성)와 예수교대한성결교회(예성)로 분열되어 있다. 성결교의 신학을 가르치는 대학교로는 성결대학교(예성)와 서울신학대학교(기성), 나사렛대학교 (나성)이 있다.

오늘날의 영향[편집]

함께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