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안:호너스 와그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호너스 와그너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호너스 와그너
Honus Wagner
피츠버그 파이리츠 No.33 (영구 결번)
Honus Wagner (crop).JPG
기본 정보
국적 미국 미국
생년월일 1874년 2월 24일(1874-02-24)
출신지 미국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 맨스필드
사망일 1955년 12월 6일 (81세)
사망지 미국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 카네기
선수 정보
투구·타석 우투우타
수비 위치 유격수
프로 입단 연도 1897년
첫 출장 1897년
마지막 경기 1917년
경력

감독
코치
미국 야구 전당
Empty Star.svg Empty Star.svg Empty Star.svg 전당 헌액자 Empty Star.svg Empty Star.svg Empty Star.svg
선출년 1936년
득표율 95.13%
선출방법 1차 선거

호너스 와그너(Honus Wagner, 1874년 2월 24일 ~ 1955년 12월 6일)는 전 미국프로 야구 선수로 피츠버그 파이리츠유격수를 맡았고, 후에 팀의 감독과 코치를 지냈다. 독일인 혈통으로 "플라잉 더치맨"(Flying Dutchman)이라는 별명이 지어졌다.

초기 생애[편집]

요하네스 페터 바그너(독일어: Johannes Peter Wagner)라는 본명으로 펜실베이니아 주 맨스필드에서 태어났다. 1866년 바이에른 왕국에서 온 독일인 이민자 부모 페터와 카테린 바그너의 9명의 자식들 중의 하나였으며, 그 중에 3명의 자식들은 유년기에 사망하였다. 호너스는 5명의 생존 아들 중의 하나였다. 유년기부터 그는 몸집이 크고, 서툴고, 내반슬이었다.

차티어스에서 자라왔으나 대부분의 기록들은 그의 출생지를 맨스필드로 명단에 놓았다. 양타운은 피츠버그로부터 몇 마일 안에 있었고, 1894년 카네기 타운으로 합병되었다. 부친 페터는 광산에서 일하였다. 그 시기에 자신의 형들과 서부 펜실베이니아 주의 대부분의 소년들 같이 호너스는 12세 때 광산들에서 일하기 시작하였다. 그는 또한 제철소에서 직업을 가졌고 자신의 첫째 형 찰리의 이발소에서 형을 돕기도 하였다.

5명이 와그너 형제는 전부 매주 일요일여름의 대부분 저녁에 야구를 하여 가끔 가족 팀으로 활약하였다. 12세의 나이로 호너스는 오리건스 팀의 스타 선수였다. "버츠"라는 별명이 붙은 그의 형 앨버트는 더 나은 선수가 되는 데 많은 이들에 의하여 숙고되었으나 스포츠를 심각하게 충분치 못하였다. 그는 1898년 한 시즌을 위하여 빅리그들에서 활약하였다. 그는 호너스의 가능성을 인정하여 모든 포지션을 배우도록 주장하였다. 형제들은 교회 혹은 회사 팀들을 위하여 야구를 하기 시작하여 벌이와 내기들에서 1주에 5 달러로 이루었다.

1893년 호너스와 앨버트는 세미프로 앨러게니 리그에서 맨스필드를 위하여 활약하였다. 호너스는 때때로 투수를 맡았다. 자신이 열성적인 속구를 가졌어도 그는 통제가 모자랐다. 다음 시즌에 앨버트와 호너스와 그들의 형제 루크는 카네기 애슬래틱스 클럽을 위하여 활약하였다. 1895년 와그너 형제는 새롭게 형성된 주간 리그에서 프로 야구를 하는 자신들의 첫 기회를 얻었다. 앨버트 와그너는 스튜벤빌을 위하여 계약된 첫 선수였다. 그는 자신의 동생을 보는 데 팀의 감독을 납득시켰다. 호너스가 후에 말한 이야기에 의하면 앨버트가 자신이 오후에 보고했어야 할 전보에 호너스를 보냈다고 한다. 호너스는 석탄을 실은 열차에 올라탔으나 서두르면서 자신의 스파이크를 잊었다. 그는 맨발로 투구하는 동안에 트라이이아웃에서 성공하였다.

1897년의 와그너

와그너는 자신의 첫 프로 경기에서 홈런을 득점하였다. 하지만 그는 계속 비지니스의 밖으로 나간 프랜차이즈의 시리즈를 위하여 활약하였다. 5개월에 그는 3개의 리그에서 5개의 다른 팀들에 8개의 포지션을 맡아 전체의 .380점에 가깝게 타구하였다. 와그너 형제는 둘다 훗날의 명예의 전당 헌액자 에드 배로 감독의 주의에 왔다. 배로는 계약한 앨버트 와그너의 의지와 함께 카네기로 왔다. 하지만 호너스가 석탄 덩어리를 던지는 것을 보고 배로는 그를 애틀란틱 리그에서 뉴저지 주 패터슨을 위하여 활약하는 데 그에게 계약을 맺었다. 자신의 형이 다른 리그에서 토론토를 위하여 활약하는 동안에 와그너는 대부분 1루수를 맡으면서 1896년 패터슨을 위하여 .348점을 타구하였다. 다음 시즌에 호너스는 3루수를 맡아 본루에서 좋은 출발을 하였다. 내셔널 리그에서 온 감독들은 그를 수색하러 왔으나 많은 이들은 그의 굽은 다리, 긴 팔과 짧고 같은 손들에 의하여 모면되었다. 출연들에 불구하고 그의 실력들은 무시될 수 없었고 그는 .379점의 평균과 함께 리그를 이끌었다. 와그너를 획득하는 데 권리들을 우한 몇몇의 메이저 리그 클럽들 사이에 입찰 전쟁이 있었고 루이빌 커늘스는 2천 1백 달러를 위하여 그를 매입하였다.

와그너는 1897년 7월 19일 루이빌 커늘스를 위하여 자신의 메이저 리그 데뷔를 하였다. 그는 중견수를 맡아 2루에 채워져 61개의 경기들에서 .338점을 타구하였다.

자신이 투구에 포기하였어도 그가 가진 다능은 자신의 형제들이 돈을 받고 해고되면서 다른 포지션들을 맡으면서 배워졌다. 1898년 와그너는 1루수, 2루수와 3루수를 맡아 .299점을 타구하였다. 1899년 14개의 연속적 빅리그 시즌들의 처음은 .300점 혹은 그 이상을 쳤다. 그 시즌 후에 루이빌 커늘스는 파산하고 와그너를 포함한 그 팀의 최고 선수들은 피츠버그 파이리츠로 갔다.

고향의 영웅[편집]

와그너는 자신의 고향에 살며 야구를 하면서 기뻐하였다. 대부분 우익수에서 활약하면서 그는 1900년 45개의 2루타, 22개의 3루타와 .381의 타구 평균과 함께 리그를 이끌어 12개의 시즌들에서 8개의 타구 선수권의 첫 경기를 우승하였다. 곧 갑자기 일어난 아메리칸 리그가 와그너를 보강하려고 하였다. 그는 시카고 화이트 스타킹스의 감독 클라크 그리피스가 2만 달러와 함께 자신을 유혹하였다고 단언하였다. 와그너는 오히려 자신의 고향에 머물기를 좋아하였다.

와그너가 유격수로 시작한 1901년까지 아니었다. 그는 빠르게 그 포지션에서 감동이 되어 자신의 범위와 강한 팔을 이용하였다. 1903년 유격수는 자신의 정규 포지션이 되었다. 하지만 그는 가끔 결정적인 늦은 경기의 상황들에서 외야수로 옮기려 하여 자신의 강한 팔이 득점으로부터 주자들을 막을 수 있었다.

1901년 와그너는 .353점을 타구하여 2루타와 타점에서 내셔널 리그를 이끌고 49점을 맹타하면서 5개의 도루 타이틀 중의 첫 타이틀을 이겼다. 이 플라잉 더치맨의 속도는 믿을 수 없었다. 내반슬인 그는 화물 열차같이 달리고 10초에 100 야드를 주행하였다. 그의 경력에서 그는 722개를 도루하여 그 기록은 타이 코브에 의하여 깨질 때까지 남아있었다.

와그너는 다른 팀들, 특히 존 맥그로뉴욕 자이언츠에 의하여 끊임없이 설득되었으나 파이리츠를 떠나는 데 유혹되지 않았다. 그는 오프시즌에 펜실베이니아 주의 산들에서 사냥낚시를 사랑하였고 겨울에 지방 팀들을 위하여 농구를 하였다.

와그너와 그의 친한 친구이자 팀의 명예의 전당 감독 겸 좌익수 프레드 클라크에 의하여 지도된 파이리츠는 근대 메이저 리그의 초기에 야구의 최고 클럽이었다. 파이리츠는 1901년, 1902년, 1903년1909년에 1위를 하였고 1900년부터 1911년을 통하여 4위보타 낮지 않았다. 1903년 클라크가 아픈 동안에 와그너는 25개의 경기들을 감독하여 타구(.355점)과 3루터에서 리그를 이끌었다. 시즌 후에 파이리츠는 월드 시리즈에서 아메리칸 리그 보스턴 아메리칸스를 도전하였다. 아메리칸스는 9개의 최고 시리즈를 우승하였고, 와그너는 .222점을 타구하고 몇몇의 주요 실책을 만들어 부족한 활약을 보였다.

다음 8개의 시즌들에 와그너는 리그의 최고 선수로서 빛났다. 피츠버그 주위에 그는 명사였다. 그는 카네기에 있는 가족 농가에서 , , 비둘기을 길렀다. 자신의 친생을 통하여 그는 피츠버그 주위에 부동산, 주택 건설과 자동차 상인을 포함한 비지니스 이익들을 납득시켰다.

경기들로 조화[편집]

1910년의 와그너

와그너는 투수들이 스피트볼을 던질 수 있던 가망없는 시기에 깊이에서 활약하여 대체의 부족을 위하여 경기에서 남은 공들을 타구하였다. 1906년 와그너의 .339의 평균은 리그 평균보다 95점 높았고, 1907년 그의 .350 마크는 평균의 107점 위였다. 유명한 배드볼 타자인 와그너는 가끔 투수가 같은 투구를 다시 하도록 유인하는 데 휘두르고 신중히 놓쳤다. 그는 어쩌다 코브처럼 방망이에 자신의 손을 갈라놓았으나 다른 때는 자신이 힘 혹은 접촉을 원하냐에 따라서 손을 붙였다.

방어에서 와그너는 맥그로가 주장한 야구의 6감을 가졌다. 그는 어디에 확실한 투수들에 확실한 타자들을 활약하는 것을 겨우 알았다. 그는 유격수에서 깊이 활약하여 더 낳은 통제를 위하여 손바닥이 컷 아웃된 글로브를 사용하였다. 자신의 뭉뚝한 손들을 쓴 그는 공을 던지는 데 마지막 초까지 기다렸고, 그러고나서 본루에서 주자들을 근소한 차이로 이기는 데 자신의 대포같은 팔을 이용하였다.

1909년 디트로이트 타이거스를 상대로 월드 시리즈에서 코브를 향하였다. 둘다 타구에서 자신들의 리그들을 이끌었고 그들은 경기에서 2명의 가장 공포적 선수들이었다. 코브는 22세, 와그너는 35세였다. 하나의 이야기는 시리즈의 초기에 코브는 2루를 도루하러 와 높이 스파이크하고, 와그너는 얼굴에서 그를 태그하였다고 한다. 코브는 시리즈에서 다시는 2루를 도루하려 하지 않았으나 3번째 경기의 1회에서 3루를 포함한 6개의 본루를 도루하였다. 파이리츠는 시리즈를 우승하고 와그너는 코브를 .333 대 .231로 안타를 쳤다.

그 시즌 후에 미국의 담배 회사는 그 야구 카드들 중의 하나에 와그너의 사진을 넣었다. 자신이 담배를 씹는 와그너는 어린이들을 위하여 자신을 부족한 역할 모델로 만들 것같은 위협을 느껴 자신의 사진이 쓰이는 데 허락을 거부하였다. 몇몇 더즌의 카드들은 프린트되어 생산이 멈추기 전에 담배각들에 분배되었다.

명예의 전당[편집]

PNC 파크 앞에 세워진 와그너의 동상

자신 경력의 쇠약해진 세월에 와그너는 부상과 나이를 싸웠으나 지속적으로 무시무시한 타자가 되었다. 1912년 경기에서 그는 순환을 위하여 타구하였다. 다음 시즌은 자신이 .300점을 타구한 마지막이었다. 그는 마지막 시즌에 43세의 나이로 아직도 야구를 하였다. 그가 은퇴할 때 그는 경기, 타수, 안타, 타점, 도루와 장타에서 경기들 위한 사상 기록들을 보유하였다. 이 기록들은 모두 깨졌다.

1916년 그는 베시 스미스와 결혼하여 2명의 딸을 두었다 - 베티와 버지니아. 은퇴 후, 와그너는 카네기 고등학교에서 미식축구와 농구의 코치를 맡았고, 그러고나서 카네기 기술 연구소의 육상 관리자와 야구 코치가 되었다. 그는 아마추어 야구 협회의 회장이 되어 빈터의 팀들을 성원하였고 그 세월에 스포츠 용품 상점을 운영하였다. 와그너는 정치에 관심이 있었으나 1928년 앨러게니 군 보안관을 위한 단 하나의 정치적 선거를 패하였다. 짧은 시간 동안에 그는 펜실베이니아 주 입법부의 수위였다.

1933년 와그너는 피츠버그 파이리츠의 코치가 되었다. 그의 첫 지정은 신인 유격수 아키 본과 함께 일하는 것이었다. 와그너의 지도 아래 본은 번영하여 후에 명예의 전당에 헌액되었다. 1936년 와그너는 미국 야구 명예의 전당에 선출되는 데 첫 5명의 선수들 중에 있었다. 그는 인생의 나머지를 위하여 파이리츠와 일부의 코치로 남아있었다. 1955년 81세의 나이에 포브스 필드에 자신의 동상의 제막식에 나왔다.

그해 12월 6일 카네기에서 사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