헨타이가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헨타이가나(일본어: 変体仮名 (へんたいがな))는 일본어 문자의 하나로, 1900년(메이지 33년)의 소학교령(小學校令) 시행 이후에 사용되지 않는 히라가나의 총칭이다. 이타이가나(일본어: 異体仮名 (いたいがな))라고도 불린다.

개요[편집]

가나만요가나에서부터 파생했다. 그 읽기는 한자의 자음 또는 자훈에 따르고 있다. 히라가나는 초서체를 한층 더 무너뜨린 것을 기초로 해서 성립했다. 기노 쓰라유키의 《도사 닛키》가 쓰였는데 계속, 세이 쇼나곤수필마쿠라노소시》, 무라사키 시키부의 《겐지 모노가타리》 등 고전 문학의 대표작이라고 일컬어지는 작품이 저술된 것에서부터, 히라가나는 헤이안 시대에 거의 완성되었다고 생각된다.

메이지 유신 후 학교 교육의 근대화 정책에 따라 같은 음운에 여러 문자가 있었던 히라가나의 정리가 이루어져, 현재와 같은 오십음도가 완성되었지만, 여기에 채용되지 않은 다수의 히라가나가 그 후 헨타이가나라고 불리게 되었다.

태평양 전쟁 이전까지는 일기·편지 등 일상의 필기에서 헨타이가나가 자주 사용되었다. 예를 들어 나쓰메 소세키의 자필 원고에도 다수의 헨타이가나를 볼 수 있다. 활자의 자모에도 존재하여, 태평양 전쟁 이전의 활자 견본첩에는 다수의 헨타이가나 활자를 볼 수가 있다. 《겐카이》·《다이겐카이》에는 로 시작되는 표제에 '志'에서 유래한 헨타이가나가 사용되고 있다. 교련 교과서에 수록된 군인 칙유(軍人勅諭)에는 다수의 헨타이가나가 여기저기 보인다. 1948년(쇼와 23년)의 호적법 시행 이전은 헨타이가나에 의한 기록이 다수 행해졌다.

현재는 서예의 가나 작품이나 소바 음식점, 덴푸라 음식점, 포목점의 간판 등에서 헨타이가나를 볼 수 있다.

용법[편집]

음식점 간판에 쓰인 헨타이가나. 生そばTRON 9-8356.gif으로, TRON 9-837E.gif゛으로 표기되어 있다.

현대에는 「イ」에 해당하는 히라가나로 「い」(以)만이 사용되고 있는 것에 반해, 옛 가나 문장에서는 「イ」의 히라가나를 쓰는 데에 「𛀆」(以), 「𛀇」(伊), 「𛀈」(意), 「𛀉」(移)와 여러가지 자체(가끔 유래한 한자가 같아도 흘려쓰는 평태가 다른 것도)를 구별해서 쓰고 있었다. 하나의 음운에 대한 히라가나의 자체 중에서는, 통상 사용되는 히라가나와 자모를 달리하는 것과, 같은 자모(字母)이지만 흘려쓰는 방법이 다른 것 2종류가 있다. 이들은 저자나 시대에 따라 다르거나, 하나의 문장 안에서 혼용되는 일도 있었다. 히라가나도 처음에는 이체자가 여럿 나타났지만, 헤이안 중기에는 1종류로 통합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 빠르게 지금과 같은 일모일자로 정리되었다.

현대에는 주로 가게의 간판이나 상표 같은 곳에서 전통적이거나 고풍적인 느낌을 낼 때 사용된다. 또한, 지명 표기에 남아 있는 경우도 있으며, 공문서에 기재되어 있기도 하기 때문에, 2017년에는 Unicode에 헨타이가나가 채용되어 전자기기 상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전자기기 상에서의 취급[편집]

유니코드[편집]

읽기가 달라도 헨타이가나의 자형이 동일한 것은 같은 부호 위치로 통합하여, 2015년에 286자가 등록 신청되었다.

2016년 9월 유니코드 10.0.0에서 추가되었다.

그러나 Wa-wu.jpg(わ행う)는 추가되지 않아 표기할 수 없다.

폰트[편집]

유니코드의 헨타이가나를 표기할 수 있는 폰트는 2017년 6월 기준으로 다음이 있다.

헨타이가나의 목록[편집]

あ행 𛀂𛀃𛀄𛀅 𛀆𛀇𛀈𛀉 𛀊𛀋𛀌𛀍𛀎 𛀏𛀐𛀑𛀒𛀓𛀁 𛀔𛀕𛀖
か행 𛀘𛀙𛀚𛀛𛀜𛀝𛀞𛀟𛀠𛀡𛀢 𛀣𛀤𛀥𛀦𛀧𛀨𛀩𛀪𛀻 𛀫𛀬𛀭𛀮𛀯𛀰𛀱 𛀲𛀳𛀴𛀵𛀶𛀷𛀢 𛀸𛀹𛀺𛀻𛂘
さ행 𛀼𛀽𛀾𛀿𛁀𛁁𛁂𛁃 𛁄𛁅𛁆𛁇𛁈𛁉 𛁊𛁋𛁌𛁍𛁎𛁏𛁐𛁑 𛁒𛁓𛁔𛁕𛁖 𛁗𛁘𛁙𛁚𛁛𛁜𛁝
た행 𛁞𛁟𛁠𛁡 𛁢𛁣𛁤𛁥𛁦𛁧𛁨 𛁩𛁪𛁫𛁬𛁭 𛁮𛁯𛁰𛁱𛁲𛁳𛁴𛁵𛁶 𛁷𛁸𛁹𛁺𛁻𛁼𛁽𛁭
な행 𛁾𛁿𛂀𛂁𛂂𛂃𛂄𛂅𛂆 𛂇𛂈𛂉𛂊𛂋𛂌𛂍𛂎 𛂏𛂐𛂑 𛂒𛂓𛂔𛂕𛂖𛂗𛂘 𛂙𛂚𛂛𛂜𛂝
は행 𛂞𛂟𛂠𛂡𛂢𛂣𛂤𛂥𛂦𛂧𛂨 𛂩𛂪𛂫𛂬𛂭𛂮𛂯 𛂰𛂱𛂲 𛂳𛂴𛂵𛂶𛂷𛂸𛂹 𛂺𛂼𛂽𛂾𛂿𛃀𛃁
ま행 𛃂𛃃𛃄𛃅𛃆𛃇𛃈𛃖 𛃉𛃊𛃋𛃌𛃍𛃎𛃏 𛃐𛃑𛃒𛃓𛄝𛄞 𛃔𛃕𛃖 𛃗𛃘𛃙𛃚𛃛𛃜𛄝𛄞
や행 𛃝𛃞𛃟𛃠𛃡𛃢 𛀆 𛀆 𛃣𛃤𛃥𛃦 𛀁 𛀁 𛃧𛃨𛃩𛃪𛃫𛃬𛃢
ら행 𛃭𛃮𛃯𛃰𛁽 𛃱𛃲𛃳𛃴𛃵𛃶𛃷 𛃸𛃹𛃺𛃻𛃼𛃽 𛃾𛃿𛄀𛄁 𛄂𛄃𛄄𛄅𛄆𛄇
わ행 𛄈𛄉𛄊𛄋𛄌 𛄍𛄎𛄏𛄐𛄑 Wa-wu.jpg わ행う 𛄒𛄓𛄔𛄕 𛄖𛄗𛄘𛄚𛄛𛄜𛀅
𛄝𛄞
  • 이외에 탁점이나 반탁점이 붙은 헨타이가나도 존재한다.
  • 흘려쓰는 정도나 방법에는 통상적인 규칙은 없기 때문에 같은 자모(字母)라도 자형에는 여러 종류의 패턴이 존재한다.
  • Hiragana E 01.png는 원래 Ye의 음가를 표기하던 전혀 다른 글자였던 것이 통합된 것으로, 다른 헨타이가나와는 경우가 다르다.

참고문헌[편집]

  • 吉田豊『江戸のマスコミ「かわら版」-「寺子屋方式」で原文から読んでみる」光文社〈新書103〉、2003。
  • 片塩二朗『秀英体研究』大日本印刷、2005。
  • 兼築信行『変体仮名速習帳』早稲田大学文学部、2003。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