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바라기가 피지 않는 여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해바라기가 피지 않는 여름
向日葵の咲かない夏
 
저자 미치오 슈스케
번역가 김윤수
국가 일본의 기 일본
언어 일본어
장르 미스터리
출판사 일본 신초샤
대한민국 들녘
발행일 2005년 11월
ISBN 일본 ISBN 978-41-0300-331-1
대한민국 ISBN 978-89-7527-839-6

해바라기가 피지 않는 여름》(向日葵の咲かない夏 (ひまわりのさかないなつ) 히마와리노 사카나이 나츠[*])은 일본의 작가 미치오 슈스케미스터리 소설이다. 작가의 대표작으로 제6회 본격 미스터리 대상 후보 작품이다.

저자는 '야생시대'(카도카와 쇼텐)의 2009년 3월호의 인터뷰에서 이 작품이 독자들에게 '소름끼침', '주인공이 너무 불쌍함' 등의 평을 들었다고 밝혔다.

린제이 앤 호커 살해사건[1]의 용의자 체포 당시 가방 안에 이 책의 문고본이 들어있었다고 보도되었다(주간 신초 2009년 11월 26일호)

줄거리[편집]

1학기 종업식 날, 결석한 S군에게 프린트를 전달하기 위해 그의 집을 방문한 미치오. 불러도 대답이 없자, 안에 들어가 보니 키이, 키이 하고 이상한 소리가 난다. 자신을 내려보는 S군을 보고 다시 불러보지만 역시 대답이 없다. 자세히 보니, S군의 목은 밧줄로 감겨 있고, 다리는 땅에 닿지 않는다. S군은 목을 매달아 죽은 것이다.

황급히 학교로 돌아가 담임 이와무라 선생에게 전하고 일단 집으로 돌아간 미치오에게 이와무라 선생과 2명의 형사가 찾아오고, 'S군의 시체는 없었다'는 소식을 전한다. 결국 실종 사건으로 수사되게 된다.

그리고 1주일 후, 미치오 앞에 S군이 이상한 모습으로 나타나 '자신은 죽었다'고 호소한다. 미치오는 여동생 미카와 함께 S군을 죽인 범인을 찾아나선다.

등장인물[편집]

미치오(ミチオ)
소학교 4학년생. 집은 쓰레기로 넘쳐나고, 그나마 괜찮은 방은 아기 방. 쓰레기를 버리려고 하면 어머니가 고함친다. 어머니가 미치오와 미카를 대하는 방식에는 천지차이다.
S군(S君)
미치오의 동급생. 몸이 약해 자주 결석한다. 일부 동급생에게 따돌림을 당했다.
미카(ミカ)
미치오의 여동생. 3살. 미치오보다 더 어른스러운 말을 한다.
후루세 다이조(古瀬 泰造 후루세 타이조우[*])
참나무 숲 근처에 사는 노인. 아내가 죽은 후 혼자 외롭게 살고 있다. 매일 아침, 숲 속 백엽상의 정보를 가지고 가는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다.
토코 할머니(トコお婆さん)
제면소(製麺所)의 할머니. 미치오나 미카의 말을 들어주는 좋은 상담 상대.
이와무라(岩村)
미치오의 담임교사. 한때 '로쿠무라 카오루(六村かおる)'라는 이름으로 소설을 쓴 적이 있다.
스미다(スミダ)
미치오에게 마음을 품은 동급생 소녀. 미치오의 뒷자리에 앉아 있다.
미쓰에(美津江 미츠에[*])
S군의 어머니. 모자 가정을 부양하기 위해 필사적이다. S군이 하고 있던 일을 좋지 않게 생각했다.
다니오(谷尾 타니오[*])
수사 1과의 초로의 형사.
다케나시(竹梨 타케나시[*])
수사 1과의 젊은 형사.

각주[편집]

  1. 치바 현 이치카와 시에서 영어 학원 강사 린제이 앤 호커(Lindsay Ann Hawker)가 납치 살해된 사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