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로우 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할로우맨에서 넘어옴)

할로우 맨
Hollow Man
대한민국 포스터
감독폴 버호벤
각본앤드루 W. 말로
원안게리 스콧 톰슨
앤드루 W. 말로
제작더글러스 윅
앨런 마셜
출연엘리자베스 슈
케빈 베이컨라이문트 로이어
조시 브롤린
킴 디킨스
그레그 그런버그
조이 슬로트닉
메리 랜들
윌리엄 디베인
촬영조스트 바카노
편집마크 골드블랫
음악제리 골드스미스
제작사컬럼비아 픽처스
레드 왜건 프로덕션
배급사소니 픽처스 릴리징
개봉일
  • 2000년 8월 4일 (2000-08-04)(미국)
  • 2000년 9월 2일 (2000-09-02)(대한민국)
  • 2000년 10월 12일 (2000-10-12)(독일)
시간119분
국가미국의 기 미국
언어영어
제작비9500만 달러
흥행수익190,213,455 달러[1]

할로우 맨》(영어: Hollow Man)은 2000년에 개봉한 SF, 공포, 스릴러 영화이다. H. G. 웰스의 고전 소설 《투명 인간》을 기반으로 앤드루 W. 말로가 각본을 쓰고 폴 버호벤 감독이 연출했다. 그리고 엘리자베스 슈, 케빈 베이컨, 조시 브롤린이 출연한다.

영화는 베이컨이 연기한 천재 과학자 세바스찬이 인체 실험으로 투명인간이 된 뒤, 점차 인간성을 잃고 폭주하며 벌어지는 참극을 그린다. 2001년 아카데미 시각효과상 후보에 올랐으나, 《글래디에이터》에 상을 넘겨주었다.

동일한 아이디어를 사용한 속편 《할로우 맨 2》가 2006년 비디오용 영화로 출시되었다.

줄거리[편집]

천재 과학자 세바스찬 케인 박사는 국방부의 기밀 군사 실험인 투명인간 프로젝트의 리더이다. 오랜 연구 끝에 마침내 투명해진 생물체를 원래대로 되돌리는 약물을 발견한 세바스찬은, 동료 과학자인 린다, 맷, 세라, 카터, 재니스, 프랭크와 함께 투명해진 암고릴라를 복귀시키는 데 성공한다. 성공에 도취된 세바스찬은 전 애인이었던 린다와의 관계를 되돌리고 싶어 하지만, 린다는 이미 맷과 연인이 되어 있었다.

프로젝트 결과를 발표하는 자리에서 세바스찬은 아직 성공하지 못했다고 국방부에 거짓 보고를 하고, 대신 인체실험을 허가해 달라는 요구를 한다. 실험 대상은 세바스찬 자신이었다. 실험은 성공하고 세바스찬은 완전한 투명인간이 된다. 세바스찬은 3일 동안 투명인간으로 지내며 평소의 장난기를 뽐내며 동료들을 놀래거나 희롱한다. 그러자 동료들은 그를 우려하기 시작한다.

불행히도 복귀 실험은 실패하고 세바스찬은 거의 죽을 뻔하다 살아난다. 이후 복귀 방법을 찾아낼 때까지 세바스찬은 연구실 안에 격리될 수밖에 없게 된다. 동료들은 세바스찬이 보이도록 라텍스로 피부를 만들어 붙이고 선글라스를 씌워 눈을 보호해주는 한편, 매일 밤 당직을 서며 그를 감시한다. 하지만 격리 기간은 점점 길어지고 세바스찬은 짜증을 낸다. 카터가 당직을 서는 날 세바스찬은 연구실을 뛰쳐 나가 차를 타고 집으로 간다. 매일 밤 알몸을 훔쳐 보던 옆집 여자를 발견하자 세바스찬은 피부를 벗어던지고 투명한 상태로 그녀의 집에 쳐들어가 강간한다. 돌아온 세바스찬에게, 린다는 다시 탈출하게 되면 국방부에 보고하겠다고 경고한다.

하지만 세바스찬의 비행은 계속되고, 연구실 여자들은 세바스찬이 자신을 훔쳐 보는 불안감을 느낀다. 프랭크의 당직 날, 세바스찬은 열 감시 카메라를 조작해서 자신이 연구실 안에 있는 것처럼 조작해 놓고 린다의 집으로 간다. 그곳에서 린다와 맷이 섹스하는 것을 목격한 세바스찬은 연구실로 돌아와서는 크게 분노하며 실험용 개를 죽여 버린다. 세바스찬이 다시 탈출한 것을 알게 된 린다와 맷은 국방부의 크레이머 박사에게 이를 보고한다. 그러나 두 사람이 돌아간 뒤 박사는 투명한 세바스찬이 붙잡아 수영장에 던져 넣어 익사시킨다.

연구실 멤버들은 마침내 세바스찬을 붙잡기 위해 모인다. 세바스찬은 통신을 차단하고, 엘리베이터 암호를 재설정해서 이들을 연구실 밖으로 나갈 수 없게 만든 뒤, 동료들을 차례로 학살하기 시작한다. 재니스가 첫 번째로 습격당해 목졸라 죽는다. 맷과 카터가 함께 마취총을 들고 맞섰다가 카터가 머리를 철봉에 찍어 죽는다. 세라는 마취당한 뒤 목이 꺾여 죽고, 프랭크는 린다와 맷을 돕다가 뒤에서 기습당해 가슴이 꿰뚫린다. 세바스찬은 마지막으로 린다와 맷을 냉동창고에 가둬 버린다. 그런 뒤 황산을 혼합해 시한폭탄을 만들어 연구실을 터지도록 둔 뒤에 떠나려고 한다.

그러나 린다는 간이자석을 만들어 창고 자물쇠를 열고, 떠나려던 세바스찬에게 화염방사기를 쏜다. 이에 세바스찬은 피부가 다 타 버린다. 린다를 죽이려는 세바스찬의 뒤를 맷이 크로우바로 찔러 쓰러뜨린다. 폭탄이 터지기 시작하고 린다와 맷은 엘리베이터 통로를 사다리를 타고 올라간다. 그러나 아직 죽지 않은 세바스찬이 린다의 발목에 매달린다. 세바스찬이 린다에게 키스를 하려들자, 린다는 키스를 받아주는 척하며 디디고 서있던 엘리베이터의 케이블을 끊어버린다. 세바스찬은 엘리베이터와 함께 떨어져 불길 속으로 사라진다. 린다와 맷은 끝내 살아남아 구출된다.

출연[편집]

한국어 더빙 성우진[편집]

KBS (2003년 4월 12일)[편집]

SBS (2008년 6월 22일)[편집]

비평[편집]

듀나는 스토리가 진부하고 배우가 낭비되는 전형적인 캐릭터를 지적하였지만, 투명인간을 묘사한 특수효과와 연출 방식만으로도 본전을 건지는 영화로 단평하였다. 별점은 4점 만점에 2.5점이다.[2]

각주[편집]

  1. (영어) “Hollow Man (2000) - Box Office Mojo”. 2014년 12월 23일에 확인함. 
  2. 듀나 (2000년 9월 4일). “할로우 맨 Hollow Man (2000) * * 1/2”. 《듀나의 영화 낙서판》.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