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한령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한한령(중국어: 限韩令) 또는 금한령(禁韓令) 혹은 한류 금지령(韓流禁止令)은 중국인들이 한류 컨텐츠를 비롯한 각종 한류 문화를 금지시키기 위한 조치의 일환에 따른 금지령이다. 그러나 중국에서 한한령이 내려진 원인으로는 2016년 대한민국사드 미사일의 배치가 결정된 것을 공표한 이후 중화인민공화국이 취하고 있는 각종 보복 조치 방안으로, 한류 문화에 대한 각종 규제 사항이 적용된다.

따라서 중국인 관광객들이 한국으로 왕래하고 있는 선박, 항공기 등을 모조리 규제하는 것이 관련 표현으로도 언급될 수도 있다. 또한 상기의 조치들은 2017년 가을철까지도 물론 계속되었지만 구체적으로 볼 때 어떠한 포괄적인 법령, 명령 따위가 공개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중국 측은 보복 조치로 행하여지는 행위까지 인정되지 않는다.

주요 배경[편집]

한한령이 중국에 의해 내려지면서 한류 컨텐츠들이 대거 타격을 주었다. 대표적으로 타깃을 삼은 것은 한국에서 방송하고 있는 드라마, 예능 프로그램, K-POP 등을 규제하는 것을 필두로 하여, 김치불고기, 비빔밥한국 요리를 중국 내 식당에서 보급을 하지 않는 강력한 조치가 단행되었고, 또한 중국에서의 한국 음식은 북한 요리만 보급하라는 지침이 있기 때문이다.[A] 더욱이 한한령 여파에 따라 중국 프로모션과 관련된 활동을 둘러싸고 연예기획사 간의 소송전도 벌였지만, 마땅한 증거자료가 전혀 없고 내용이 불충분하여 서울중앙지방법원의 판결 결과에 따라 없었던 일이 되어 버렸다. 또한 롯데그룹도 중국 선양시에 신축하게 될 유통 시설의 일종인 쇼핑몰도 공사가 중단될 정도로 티스푼 공사에 머무를 정도에 해당되기도 하는 등 엄청난 파장이 있었고, 오뚜기 등도 중국에 진출하였던 공장을 철수하였고, 오뚜기는 휴지기를 거쳐 베트남라면, 마요네즈 공장을 마련하는 계기도 있었다.

경향[편집]

중국 내에서의 한류 컨텐츠 금지 결정에 따라 한류 컨텐츠들이 전부 퇴물 취급을 받게 됨에 따라 일본 애니메이션의 인기가 오히려 높아진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그래서 일본 시장이 한국 시장보다 더 강하다는 것이 의식된 것을 사드 한한령과도 거의 직결되어 있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내용
  1. 평양냉면, 함흥냉면 등이 대표적이다.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