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선거방송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한국선거방송
한국선거방송ci.jpg
영문표기 ETV (Korea Election Television)
개국일 2017년 4월 26일
본사 대한민국 대한민국 경기도 과천시 홍촌말로 44
모기업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웹사이트 http://www.etv.go.kr

한국선거방송》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운영하는 선거전문방송으로 2017년 4월 26일에 개국했다.

개요[편집]

한국선거방송(eTV)은 선거·민주주의 관련 정보제공을 위한 전문 방송채널로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운영하는 채널이다.

한국선거방송은 2014년 4월 1일부터 운영하던 인터넷방송(NEC TV)을 TV방송매체로 전환한 것으로, 유권자가 필요로 하는 공정하고 신뢰성 있는 정확한 선거정보를 상시 제공할 수 있는 선거전문매체로서 2017년 4월 26일부터 TV송출을 시작하였다.

이는 높아진 민주시민의식과 선거정보 수요를 만족시키고 무분별하게 확산되는 가짜뉴스에 대응하여 올바른 선거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이다.

선거관리위원회는「선거관리위원회법」제14조에 따라 선거권자의 주권의식 앙양을 위한 상시계도 의무가 있고, 이를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방송법」에 따라 방송채널사용사업자로 등록하여 국민의 ‘올바른 선택’을 돕고, ‘민주시민성’함양을 위한 방송을 하고 있다.

현재 IPTV인 kt올레TV(ch. 273)와 케이블TV인 btv(ch. 205) 2개 플랫폼에서 24시간 송출되고 있으며,

한국선거방송홈페이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유튜브, 네이버TV, Wavve에서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다.

필요성 및 기대효과[편집]

가. 한국선거방송의 필요성

선거·국민투표 제도, 후보자 정보, 정책공약 등 선거정보와 민주시민의식함양을 위한 전문정보를 상시적으로 알릴 수 있는 전문매체가 부재한 상황에 중립적으로 화합, 정치참여 등 민주시민의식을 높이는 사회적 역할을 담당하는 전문매체의 필요성이 절실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기존의 방송들이 흥미와 대결위주의 개표방송, 정당내부갈등과 정치인의 가십위주, 정파성에 따른 공정성 위배, 민주시민교육 역할 부족 등의 한계를 지니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공정하고 중립적인 관점에서 선거와 민주시민의식교육 정보를 상시 제공하며, 정당·후보자와 유권자의 소통 가교, 선거·공직사회·공적시스템에 대한 인지도 제고, 신뢰구축 등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채널로서 부응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나. 한국선거방송의 중요성

수많은 미디어가 존재하는 생태계에서 신뢰할 수 있는 양질의 선거정보와 선거·정치에 대한 관심과 참여문화를 전파하기 위해 한국선거방송의 역할이 중요해졌습니다.

기존 방송·언론매체의 상업적 고려나 정치적 고려 때문에 수행하지 못하는 선거 관련 이슈에 대해서 공정하고 중립성을 갖춘 선거정보와 민주시민교육을 제공하는 한국선거방송은 민주주의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다. 한국선거방송의 기대효과

공직선거, 위탁선거, 민간선거 등 상시 실시되는 선거에 대한 국민들의 심리적 거리감을 줄여 신뢰감 형성과 (사전)투·개표 등 선거관리 상황에 대한 신속·정확한 정보 제공으로 국민들의 올바른 판단과 참여를 돕습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생산되는 콘텐츠의 전파범위를 대폭 확대하여 정보소외계층에게 평등한 정보제공과 보편적 서비스를 실시할 수 있으며, 다양한 방송채널과 프로그램 교류를 통한 다양한 공공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한국선거방송 CI[편집]

한국선거방송

선거를 연상하는 투표용지와 국민들의 희망과 선택을 담아 비상하는 이미지를 표현하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CI를 활용하여 한국선거방송 CI를 제작하였습니다.

로고의 투표용지 각도와 비율을 그대로 차용하여 기관의 연계성을 가지고, 한글의 조형미를 담은 디자인으로 선거와 민주시민교육 전문방송의 이미지를 형상화 하였습니다.


한국선거방송 주요 프로그램[편집]

선거전문채널로서 맞춤형 선거정보, 최근 선거·정치동향, 외국 사례, 정치철학 등 전문지식을 전달하는 지식기반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특히, 선거시기에는 유권자 맞춤형 선거정보, 비선거시기에는 선거제도, 민주주의 관련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작·방영하고 있습니다.

가. 콘텐츠 대분류[편집]

[선거정보] 특정선거별 시의성 있는 안내사항·정보
 [선거제도] 선거·정당제도, 정치자금제도, 판례
 [선거문화] 투표참여 홍보, 공명선거분위기 조성
 [외국선거] 외국의 선거제도·선거문화 비교 분석
 [민주시민교육] 주권의식, 민주주의 가치·사상, 정치철학, 토론
 [생활 속 민주주의] 생활 주변 민주주의, 실천 사례

나. 콘텐츠 제작(제21대 국회의원선거 기준)[편집]

18세유권자, 개정 비례대표제 등 선거법 개정사항을 쉽게 안내하였으며, 코로나19 확산과 관련하여 안전한 투표환경 조성 및 투표참여를 독려하는 홍보콘텐츠를 제작하였습니다.

특히, 사전투표 및 선거일에 투·개표 전 과정을 생중계로 진행하여 투·개표 과정 공개 및 올바른 정보제공으로 선거관리의 신뢰성을 제고했을 뿐만 아니라, 국회방송·OBS·포털사이트·유튜브 등 동시송출로 시청자들의 접근성을 확대하기도 하였다.

International IDEA(민주주의 및 선거지원을 위한 국제기구) 논문 “코로나19 속 선거실시: 한국의 중대한 실험”에서 투·개표생중계는 국내 뿐 아니라 전 세계인 모두에게 제21대 국회의원선거 투·개표 전 과정을 볼 수 있는 관림 기회를 제공하였다고 평가하였습니다.

또한 제21대 국회의원선거와 관련하여 일각에서 제기하는 의혹들에 대해서도 팩트체크’ 형식의 영상으로 확인 및 설명하여 부정선거에 대한 의혹을 해소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주요 프로그램[편집]

[설민석, 청소년 선거이야기] 유명강사 출연으로 역사와 접목한 사례별 선거정보를 강연(토크)형태로 전달하여 새롭게 투표권을 가진 만18세 유권자 등 젊은 유권자들의 관심을 높였습니다.

* 추천영상: [18세유권자교실], [나도 유권자]

[안심하고 투표소에 오세요] 코로나19 위기에도 유권자가 안심하고 투표할 수 있는 위원회의 (사전)투표소 운영방침 안내와 국가 위기상황에서도 소중한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다는 희망메시지를 전달하였습니다. 특히, 이 영상이 외신(CNN, NHK 등) 및 온라인 등으로 퍼져나가 전세계에 K-선거관리 역량을 알리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한국선거방송뉴스] 매주 선거정보와 개정 공직선거법 등 선거관리위원회의 소식을 안내하여 국민의 알권리 충족으로 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선거소피스트] 선거방송토론, 인터넷선거보도심의, 여론조사심의 분야에 있어 제21대 국회의원선거와 관련된 주제에 대해 전문가들의 깊이 있는 해설과 논의로 공정한 선거문화 형성을 위해 정보를 제공하였습니다.

[판례로 만나는 정치관계법] 제21대 국회의원선거와 관련하여 시의성 있는 판례해설을 통하여 정치관계자 및 유권자 대상 맞춤형 선거정보 제공, 공직선거법 개정에 따른 선거권 확대와 관련하여 청소년 유권자 및 교육관계자에게 필요한 선거정보를 제공하였습니다.

[아! 나의 대한민국 4·15국선] 대한민국 선거사 속 6·25전쟁, IMF금융위기, 코로나19 위기극복사례를 활용하여 애국심에 호소하며 투표참여를 독려하는 임형주(선거자문위원) 출연의 뮤직비디오를 제작하였습니다.

[대한민국을 만드는 ‘유권자의 힘’] 국가 재난상황을 이겨내고 투표참여로 대한민국의 내일을 응원하자는 메시지 및 국민주권을 실현하는 중요한 선거의 가치를 유명 연예인인 최불암, 김창숙, 정관용의 목소리를 통해서 전달하였습니다.

주권의식, 민주주의 가치·사상 등 민주시민교육 영상[편집]

고등학생 논술자료 및 정치철학과 관련하여 관심 있는 시청자들을 위하여 [고전 속 민주주의를 만나다]를 통해 어려운 정치철학을 쉽고 재미있게 설명하였습니다.

특히, [세계민주주의를 만나다]는 현지 촬영한 외국선거제도와 정치참여의 모습을 생생하게 담아 대학 등 학교에서 수업보조 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제헌국회부터 제16대 대통령선거까지 매 선거별 옴니버스 형식으로 구성된 [대한민국 선거사]는 서울대정치학회와 선거사자문위원의 자문·감수를 통해 제작되어 대학 등 학교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습니다.

한국선거방송 에피소드[편집]

가. 한국선거방송 관련 여론조사[편집]

2020년도 유권자 의식조사(한국갤럽조사연구소)

한국선거방송을 통해 제공되는 선거정보가 도움이 되는지 조사한 결과 도움이 된다는 응답이 80.0%(매우6.7% + 어느정도 73.3%)
연령이 높을수록 ‘도움이 된다.’는 평가가 많아지는 경향을 보임.

나. 방송프로그램 수상[편집]

2017. 5. YTN ‘공로상’ 수상

제19대 대통령선거와 관련 「너와 나, 우리의 대한민국!」으로 참된 선거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선택, 신뢰, 화합의 중요성을 전파하였다.

2018. 5.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 선정

동네안의 민주주의」는 동네민주주의 활성화 우수사례를 발굴·분석하여 유권자의 참여의식을 제고하였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