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하프톤에서 넘어옴)

왼쪽: 망점의 점. 오른쪽: 인간의 눈이 충분한 거리를 두었을 때 이러한 류의 나열을 어떻게 보는지를 나타냄.

망점(網點)은 점을 사용하여 크기나 간격에 따라 연속 색조의 상을 따라 만드는 복사(複寫) 기법이나 점으로, 그라디언트와 같은 효과를 낸다.[1] 망판(網版)은 이러한 과정을 통해 만들어낸 인쇄물이다.[1] 영어로는 하프톤(halftone)이라고 하며 이 두 가지 뜻을 모두 내포한다. 유의어로는 중간 색조(中間色調), 중간색(中間色), 반색조(半色調)가 있다.

역사[편집]

미국의 주간지에서 망점을 이용한 최초의 인쇄 사진. 1873년 12월 2일.

윌리엄 폭스 탤벗이 망점 인쇄 개념에 기여하였다. 1830년대 초에 그는 사진 요판 가공과 결합하여 사진용 스크린을 이용하는 것을 제안했다.[2]

디지털 망점[편집]

디지털 망점은 Crosfield Electronics, Hell, Linotype-Paul와 같은 회사들이 제조한, 컬러 드럼 스캐너에 연결된 영화 녹화기용 전자점 발생기가 개발되던 1970년대부터 사진 망점을 대체해왔다.

1970년대 말 이후의 초기의 레이저 프린터는 망점을 만들 수 있었지만 원래의 300 dpi 해상도는 스크린 선 수를 약 65 lpi정도로 제한시켰다. 나중에 600 dpi 이상의 더 높은 해상도로 발전하였고 디더링 기법이 도입되었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Campbell, Alastair. The Designer's Lexicon. ©2000 Chronicle, San Francisco.
  2. Twyman, Michael. Printing 1770–1970: an illustrated history of its development and uses in England. Eyre & Spottiswoode, London 1970.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