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스 F1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하스 F1은 미국의 포뮬러 원 레이싱 팀이다.

역사[편집]

하스 팀의 미국 본부

미국인 사업가 진 하스가 2014년 4월 창설했다. 본부는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커내폴리스에 있다. 미국의 신생팀이다. 자동차는 이탈리아 달라라의 섀시에 이탈리아 페라리 엔진을 사용한다. 2016년, 2017년, 2018년 포뮬러 원 시즌에 참가했다. 아직 우승한 적이 없다.

재규어팀과 레드불팀의 테크니컬 디렉터였던 귄터 슈타이너를 팀 감독(team principal)으로 임명했다.

보통 기존에 있던 F1팀을 인수해 기존의 장비와 시설들을 사용하는 것과 달리 하스는 미국에 팀 시설을 두고 완전히 처음부터 계획해 창단했다.

진 하스는 미국 NASCAR몬스터 에너지 NASCAR 컵 시리즈 레이싱 팀을 소유하고 있다.

미국은 미국 F1 레이싱 팀 창단을 2010년에 시도했지만, 실패했다. 하스는 그 후에 창단에 성공한 최초의 미국 F1 팀이다.

1985년과 1986년에 하스 롤라라는 미국 팀이 포뮬러 원에 참가했었다. 당시 팀 소유주인 칼 하스(Carl Haas, 2016년 사망)와 지금의 진 하스(Gene Haas)와는 아무 친인척 관계는 아니라고 한다. 칼 하스도 NASCAR 레이싱 팀 소유주였다.

2014년 마루시아 F1 팀이 해산해 장비를 경매 처분했다. 하스가 영국 밴버리에 위치한 마루시아의 밴버리 본부를 구입해 전초기지로 사용중이다.

더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