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리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하리스
다른 이름하리사, 자리시, 보코보코
원산지예멘·오만
관련 나라별 요리레바논 요리
르완다 요리
말라위 요리
모잠비크 요리
바레인 요리
부룬디 요리
사우디아라비아 요리
소말리아 요리
시리아 요리
아랍에미리트 요리
에리트레아 요리
에티오피아 요리
예멘 요리
오만 요리
요르단 요리
우간다 요리
이라크 요리
이집트 요리
인도 요리
지부티 요리
카타르 요리
케냐 요리
쿠웨이트 요리
탄자니아 요리
파키스탄 요리
팔레스타인 요리
주 재료밀쌀, 고기
보통 사용되는 재료정제버터

하리스(아랍어: هريس) 또는 하리사(아랍어: هريسة)는 고기가 들어간 서아시아과 비슷한 음식이다. 아라비아반도, 아라비아만 연안 지역과 레반트 지역에서 흔히 먹는 음식이며, 특히 라마단 시기와 이드 또는 아슈라 등에 먹는 명절 음식이다. 사우디아라비아아랍에미리트국민 음식 가운데 하나이기도 하다.[1]

이름[편집]

아랍어 "하리스(هَرِيس)"는 "으깬 것, 죽이 된 것"이라는 뜻이다.

역사[편집]

2023년 12월 6일에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2]

만들기[편집]

은 주로 밀쌀을 쓰지만 부순밀을 쓰기도 한다. 밤새 물에 불려 뒀다가 쓴다. 고기로는 양고기, 쇠고기, 낙타고기 등을 사용한다. 뼈째로 삶은 다음, 고기는 꺼내고 육수에 밀을 넣어 푹 익힌다. 고기는 뼈를 발라 잘게 찢어 다시 넣고, 밀과 함께 더 익힌 다음, 밤새 식힌다.[3] 하리스를 나무 막대기로 휘저으며 으깬다. 잘 으깨진 하리스는 접시에 얇게 펴고, 녹인 정제버터를 곁들여 낸다.

지역별 하리스[편집]

아랍 세계[편집]

아라비아반도, 아라비아만 연안 지역과 레반트 지역 등에서 즐겨 먹는다. 라마단 시기와 이드 또는 아슈라 등에 먹는 명절 음식이며, 결혼식 때 내는 음식이기도 하다.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자리시(아랍어: جريش)로도 부르는데, 이는 "부순밀"이라는 뜻이다.

아르메니아[편집]

남아시아[편집]

카슈미르, 펀자브 등지에서 할림과 함께 무슬림들이 즐겨 먹는 음식이다.

동아프리카[편집]

에티오피아에서는 오로모어 사용 지역에서 즐겨 먹는 음식이다.

잔지바르에서는 보코보코(스와힐리어: boko-boko)라는 이름으로도 알려져 있다.

사진[편집]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이환주 (2023년 1월 17일). “사우디 전통요리 '하리스'와 '맥슈시'를 아시나요?”. 《파이낸셜뉴스. 2023년 12월 17일에 확인함. 
  2. 곽윤섭 (2023년 12월 6일). “볼레로 등재, 오페라 탈락…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 발표 [포토]”. 《한겨레. 2023년 12월 17일에 확인함. 
  3. 정환보 (2016년 11월 24일). “(8) 비만 인구 많은 산유국, 채소 곁들인 소고기 보쌈에 ‘엄지 척’”. 《경향신문. 2023년 12월 17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