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비 (카드 게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하나비(Hanabi)는 플레이어들이 자신의 카드가 아닌, 다른 플레이어들의 카드들을 인식한 후, 폭죽을 터뜨리는 것과 같은 순서로 게임하는 일련의 협력 카드 게임이다. 게임 동안에 플레이어들이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줄 수 있는 정보의 유형 및 총 개수는 정해져 있다. 2013년에 하나비는 올해의 최고 보드 게임에게 주어지는 권위있는 산업상, Spiel des Jahres을 수상했다.[1]

게임 플레이[편집]

하나비 덱은 숫자 1이 3개, 숫자 2, 3, 4가 각 2개씩, 숫자 5가 1개로 구성돼 있으며, 5가지 색상이다. 게임은 '정보 토큰' 8개와 '퓨즈(fuse) 토큰' 3개로 시작하며, 플레이어는 플레이어들의 수에 따라서 4 또는 5개의 카드를 한 손에 받는다. 인도 포커에서와 같이, 각 플레이어는 상대 플레이어들의 카드를 볼 수 있지만 자신의 카드는 볼 수 없게 카드들을 손에 든다. 게임이 진행되는 동안, 플레이어는 각 차례마다 다음의 작업 중 하나를 수행해야 한다.

  • 정보 제공: 플레이어는 한 명의 다른 플레이어에게 그 플레이어가 갖고 있는 카드 번호의 개수 또는 카드 색상을 알려 준다. 플레이어들은 완전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야하지만, 어떤 것이 없다는 것을 제공하면 안된다. 정보를 제공하면 '정보 토큰' 1개가 소모된다.
  • 카드 폐기: 플레이어는 자신의 손에서 카드 한 개를 선택해 '폐기 더미'에 추가한다. 그 카드는 폐기된 것이며 더 이상 플레이되지 않는다. 카드를 폐기하면 '정보 토큰' 1개가 보충된다.
  • 카드 플레이: 플레이어는 카드 플레이를 시도한다. 그 카드가 플레이되지 않은 색상의 번호 1이거나 플레이된 색상의 다음 번호라면, 그 플레이는 성공이다. 그렇지 않으면, 퓨즈 토큰이 소모되며 잘 못 플레이된 카드는 폐기된다. 어떤 한 색상이 1번부터 5번까지 성공적으로 플레이되면 '정보 토큰' 1개가 보충된다. 플레이가 성공이든지 아니든지, 그 플레이어는 교체 카드 한 개를 카드덱에서 손으로 가져온다.

'퓨즈 토큰' 또는 카드 덱이 전부 소모되거나 다섯 벌의 카드가 성공적으로 플레이될 때까지 게임이 계속 된다. 카드 덱이 전부 소모된 이후에도 한 차례를 더 플레이하며, 다섯 벌이 모두 플레이되면 우승이다. 게임이 끝나면, 각 색상에서 가장 높은 숫자를 합산한다. 가능한 최고 점수는 25점이다.

각주[편집]

  1. Antoine, Bauza. “Spiel des Jahres 2013 Hanabi”. 《http://www.spieldesjahres.de/》 (영어). 2015년 6월 7일에 확인함.  |웹사이트=에 외부 링크가 있음 (도움말)

외부 링크[편집]

Seagull, Jon (2014년 9월 24일). "Hanabi: card game with the goal to launch a spectacular firework displ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