숀 콤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피 디디에서 넘어옴)

숀 콤스
쇼프로그램 'Today' 출연 중
기본 정보
본명숀 존 콤스
Sean John Combs
예명Diddy, P. Diddy, Puff Daddy, Puffy, Sean John
출생1969년 11월 4일(1969-11-04)(54세)
성별남성
국적뉴욕시티, 뉴욕, 미국
직업랩퍼, 작곡가, 배우, 디자이너, 댄서, 가수
장르힙합, R&B, , 댄스
활동 시기1988 ~ 현재
레이블베드 보이 레코드, 바이오레탈 레코드
관련 활동노토리어스 B.I.G, 릴킴, 메리 제이 블라이즈, 메이스, 나스, 제이 지, 게임, 머라이어 캐리, 알 켈리, 패볼러스, 넬리, 에이콘, 티-페인, 버스타 라임즈, 카니예 웨스트, 루다크리스, 자 룰, DMX, 휘트니 휴스턴, 비욘세
웹사이트Diddy.com

숀 존 콤스(Sean John Combs, 1969년 11월 4일 ~ )는 미국의 프로듀서겸 랩퍼겸 사업가 겸 디자이너이다. 퍼프 대디, P. 디디, 디디라는 이름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또한 힙합레이블 베드 보이 레코드의 사장이다.2006년에는 약 346만달러를 벌어들였다. 2008년 래퍼 노터리어스 B.I.G를 추모하기 위한 영화인 'Notorious'를 공동제작했다.

생애[편집]

1990년 ~ 1996년 : 프로듀서로서의 능력[편집]

그는 레이블 설립전 업타운 레코드에서 인턴사원으로 일하다가, 베드 보이 레코드를 설립하면서 데뷔했다. 회사를 설립할 무렵, 마약을 팔던 Notorious B.I.G를 만나게되며, 그를 회사로 영입, 앨범을 프로듀싱하면서, 유명해지기 시작했다.

그가 제작한 첫 앨범은 바로 Notorious B.I.G의 명반 'Ready To Die'이다. 이 앨범은 빌보드차트 1위, 빌보드 200에서 15위, 3위를 하고, 그래미 어워드에서 대상을 수여받는다. 그 후 레이블은 점점 확대하면서, 그는 미국힙합계의 거물이 되었다. 이어 메리 제이 블라이즈, 어셔, 릴킴, 크레이그 맥, 머라이어 캐리 등의 수많은 뮤지션들과 작업하며, 빌보드차트 1위를 연이어 내놓는다. 또한 'Junior M.A.F.I.A'의 앨범을 프로듀싱, 빌보드 1위에오르며 동부의 대표적인 아티스트로 떠오르게 되었다. 그리고 메이스디 블록 등을 데뷔시켜 빌보드차트 1위를 다시 하게 된다.

1996년 ~ 1999년 : 랩퍼로서의 데뷔[편집]

그러나 그의 친구 Notorious B.I.G1997년에 죽자, 그는 랩퍼로도 데뷔하게 된다. 그는 첫 싱글 'Can't Nobody Hold Me Down'으로 6주동안 빌보드차트 1위를 기록했다. 다음 싱글인 'I'll Be Missing You'는 싱글만 미국에서 300만 장이 팔리고, 전 세계 차트에서 1위를 기록한다. 이 곡은 원곡 Every Breath You Take는 영국의 뮤지션인 스팅이 작사했으며, 자신의 동료이자, 뮤지션이었던 Notorious B.I.G를 추모하기 위한 곡으로, '빌보드 차트에 위대한 곡'에 84위를 기록했으며, 그래미 어워드에서 대상을 수여받는다. 그의 첫앨범인 'No Way Out' 역시 빌보드차트에서 1위를 기록하며, 화려한 데뷔를 한다.

1999년 히트싱글이자 영화 고질라의 사운드트랙인 'Come With Me'를 발매한다. 이곡은 레드 제플린에 곡 'Kashmir'을 샘플링한 것으로, 기타리스트 지미 페이지가 참여했다. 이 곡 역시 미국에서 1위, 영국에서 2위를 기록한다. 같은 해 나스의 'Hate Me Now'에 참여했다.

그는 샘플링을 주요 자신의 특기로 썼으며,그의 트레이드 마크가 되었다.

1999년 11월 27일 뉴욕에 있는 클럽에서 총기사건에 연루되고 제니퍼 로페즈와의 염문의 시달리게 된다.그는 총기사건에 연루되어 법정에 서게 되며,이미지가 나빠지게 된다.

2000년 ~ 현재 : 개명과 사업 성공[편집]

2001년 총기사건에서 무죄를 선고받고 그는 이름을 개명한다. 그는 P.Diddy라는 이름으로 개명했고, 재기하기 시작했다. 그는 사업과 여러 회사와의 협력을 주로 했으며, 여러 프로그램에서도 활동했다. 그는 이전보다 더 활발히 활동했다.

2005년 8월 그는 쇼프로그램 'Today'에서 그가 다시 Diddy로 개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영화 'Carlito's Way: Rise to Power'에서도 조연으로 참여했으며, 2008년에는 자신의 회사를 워너 뮤직 그룹에 인수계약을 한다. 그는 타임지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인물 100인 중 1명으로 뽑혔다.

2006년 4년 만에 발매하는 그의 앨범인 'Press Play'를 발매한다. 앨범에는 키샤 콜, 윌 아이 엠, 나스, 푸시 캣 돌즈, 크리스티나 아길레라, 제이미 폭스, 퍼기, 페럴, 트위스타, 메리 제이 블라이즈 등이 참여했다.

2009년 기준으로 5번째 앨범 중이며, 의류 사업인 션 존의 사장이다.

패션[편집]

그는 프로듀서, 랩퍼 뿐만 아니라 쇼핑몰과 션 존(Sean John)이라는 브랜드를 창설했고, 종합패션몰을 경영할 예정이라 한다.

앨범[편집]

영화[편집]

수상 내역[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