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 협주곡 2번 (라흐마니노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피아노 협주곡 2번 다단조 작품번호 18》은 러시아의 작곡가인 세르게이 라흐마니노프1900년 가을부터 1901년 4월 사이에 작곡한 피아노 협주곡으로, 낭만시대 후기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평가된다. 이 작품은 라흐마니노프의 걸작 중의 하나이며, 이 작품으로 인해 라흐마니노프는 작곡가로서의 명성을 크게 얻게 되었다. 3개의 악보로 나눠 작곡했으며, 흔히 연주하는 곡은 마지막으로 편곡된 곡이다.

작곡 배경[편집]

1897년에 라흐마니노프가 작곡한 교향곡 1번이 초연되었을 당시 곡에 대해 비평가들은 비판을 혹독하게 해댔다. 그래서인지 라흐마니노프는 그것에 대한 실의에 빠져 우울증작가의 폐색을 수 년 동안 겪게 되었다. 그러나 이 작품은 그의 모든 병적 현상을 극복하고 작곡되었다. 그래서 그는 그의 우울증을 극복하도록 치료하고 도와준 사람인 니콜라이 달에게 이 작품을 헌정하였다.

악기 구성[편집]

악곡 구성[편집]

1악장의 첫 8마디
1악장의 제시부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2번은 다음과 같은 세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 1악장: 모데라토 (Moderato) 다단조
  • 2악장: 아다지오 소스테누토 (Adagio sostenuto) 다단조 → 마장조
  • 3악장: 알레그로 스케르찬도 (Allegro scherzando) 마장조 → 다단조 → 다장조

이 곡은 높은 난도와 연주하는 데 필요한 손의 크기로 유명하다. 어느 부분에서는 한 손으로 온음 9개 간격을 연주해야 한다.

대중매체에의 사용[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