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페셔널 비디오 카메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현대의 디지털 텔레비전 카메라

프로페셔널 비디오 카메라(영어: professional video camera, PVC) 또는 텔레비전/TV 카메라(영어: television camera, TV camera)는 전기적으로 움직이는 이미지를 생성하는(필름에 상을 기록하는 영화 촬영기와는 반대임) 하이엔드급 장치이다.

개요[편집]

텔레비전은 화상을 보내는 데 2차원의 명암을 시간적으로 변화하는 전기신호로 변환한다. 이를 주사(朱査) 혹은 스캐닝(scanning)라고 하는데 이에 의하여 전기신호를 만들어 내는 장치를 텔레비전 카메라라고 한다. 텔레비전 카메라는 촬상관(撮像管)과 그의 제어장치 및 증폭기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화상을 분해하고 다시 화상을 만들어 내고 있는 것의 예로 신문사진(新聞寫眞)이 있다. 이것은 화상을 많은 점으로 분해하고, 신문지상에 재현할 때는 흰 곳은 점의 크기를 작게 하고, 검은 곳은 크게 하여 농도(濃度)의 차를 내고 있다.

이것과 마찬가지로 텔레비전에서도 화상을 점으로 분해한다. 먼저 렌즈로 상을 맺고 상이 있는 곳에 작은 광전관을 많이 배열한다. 이렇게 하여 스위치 S를 전환해 가면 스위치가 접속된 광전관으로부터 광전류가 저항 Ri에 흘러 출력으로 나온다. 즉, 순차 스위치를 전환함으로써 주사가 행하여지게 되는 것이며 이에 의하여 광상(光像)이 전기신호로 바뀌게 된다.

그런데 실제의 텔레비전에서는 화면의 크기는 세로 3·가로 4의 비율로 되어 있다. 그리고 이 세로를 525개의 점으로 분할한다. 그렇게 되면 가로에 배열되는 점의 수는 점의 수는 도합 525×700=36만 7,500개나 된다. 이 점들의 하나하나를 회소(繪素)라고 한다.

이와 같이 매우 가늘게 나누고 있으나 이 방법은 그다지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없다. 왜냐 하면 광전관에는 쉴새 없이 빛이 들어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1개의 광전관이 유효하게 동작하는 시간은 전체의 약 40만분의 1에 지나지 않기 때문이다.

외부 링크[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텔레비전 카메라" 항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