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서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프라이빗 서버에서 넘어옴)

사설 서버 또는 프라이빗 서버(private server)는 사적으로 관리되는 머신이나 가상 머신이다. 서버에 적절한 인터넷 연결, 전기가 필요하고 소음이 있을 수 있으므로[1], 콜로케이션 서버에 종종 위치한다. 서버들은 노트북이나 데스크톱을 구매할 수 있는 것과 비슷한 방식으로 시장에서 구매가 가능하며 이미 구성해 놓은 개인에 의해 구매할 수 있다. 일반적인 데스크톱 컴퓨터들은 콜로케이션 서버에 위키시키는 것이 적절하지 않은데, 그 이유는 서버들은 표준 랙에 맞는 특정한 폼팩터를 갖추고 있어서 때문이다. 이러한 그룹에는 맞춤식으로 설계된 실험적인 서버들도 포함하며, 호비스트들에 의해 구성된다.[2] 가상 서버 또한 높은 등급의 자유도, 슈퍼사용자 접근, 낮은 비용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일반적으로 홍보사이트라 불리는 프리서버 홍보사이트에 가보면 대부분이 리니지 프리서버이다.

서버 에뮬레이터로서의 사용[편집]

사설 서버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나 《파이널 판타지 XI》와 같은 MMORPG 장르와 같은 온라인 게임 서버의 재구현체인 서버 에뮬레이터를 의미할 수 있다. 사설 머신은 다양한 혁신적인 스타트업에서 또는 개발 중인 게임과 같은 다양한 실험적인 프로젝트에 사용이 가능하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Custom designed server Archived 2017년 4월 20일 - 웨이백 머신, barebone-based approach.
  2. Custom designed server, design to maximize performance per wat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