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클레오타이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폴리뉴클레오타이드(영어: polynucleotide)는 13개 이상의 뉴클레오타이드 단위체로 구성되어 있는 생체고분자이다.[1] 디옥시리보핵산(DNA)과 리보핵산(RNA)은 뚜렷한 생물학적 기능을 가지고 있는 폴리뉴클레오타이드들이다. 접두사 "poly-"는 그리스어 "πολυς"에서 유래한 것으로 "많은"이란 뜻이다. DNA는 두 개의 폴리뉴클레오타이드 사슬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사슬들은 이중나선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

서열[편집]

DNARNA는 일반적으로 동일한 폴리뉴클레오타이드로 존재하지 않으며, DNA와 RNA를 구성하고 있는 4가지 뉴클레오타이드들은 사슬에서 임의의 순서로 나타날 수 있다. 주어진 폴리뉴클레오타이드에 대한 DNA 또는 RNA의 염기서열은 생물체 또는 과학 실험에서 DNA나 RNA의 기능을 결정하는 주된 요인이다.

생물에서 폴리뉴클레오타이드[편집]

폴리뉴클레오타이드는 모든 살아있는 생물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된다. 생물의 게놈은 이중나선 형태로 서로 마주보고 있는 엄청나게 긴 폴리뉴클레오타이드의 상보적인 염기쌍들로 구성되어 있다. 폴리뉴클레오타이드는 생물체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과학 실험에서 폴리뉴클레오타이드[편집]

폴리뉴클레오타이드는 중합효소 연쇄 반응(PCR) 또는 DNA 염기서열 분석과 같은 생화학 실험에서 사용된다. 폴리뉴클레오타이드는 일반적으로 30개 이하의 뉴클레오타이드를 갖는 짧은 사슬인 올리고뉴클레오타이드로부터 인공적으로 만들어진다. 중합효소는 과학자가 지정한 패턴에 따라 뉴클레오타이드를 첨가하여 사슬을 연장하는데 사용된다.

각주[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