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틀랜드 패턴 리포지토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포틀랜드 패턴 리포지토리(Portland Pattern Repository, 약자 PPR)은 컴퓨터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 디자인 패턴 저장소이며, 세계 최초의 위키인 위키위키웹과 동반자 웹사이트 관계에 있다. 이 저장소는 익스트림 프로그래밍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오리건주 포틀랜드의 커닝엄 & 커닝엄(C2)이 주최한다.[1] PPR의 모토는 "사람, 프로젝트, 패턴"이다.

역사[편집]

1987년 9월 17일 워드 커닝햄은 애플 컴퓨터의 켄트 벡과 함께 "객체 지향 프로그램을 위한 패턴 언어 사용"이라는 논문을 공동 발표했다.[2] 소프트웨어 디자인 패턴에 관한 이 논문은 크리스토퍼 알렉산더의 "패턴"에 대한 건축 개념에서 영감을 받았다.[2] 1987년 컴퓨터 기계 협회가 주최한 OOPSLA 프로그래밍 컨퍼런스를 위해 작성되었다. 워드 커닝햄과 켄트 벡의 아이디어는 프로그래머들이 이해하기 쉬운 형식으로 프로그래밍 아이디어를 교환하는 데 도움을 주었기 때문에 프로그래머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었다. 커닝엄 & 커닝엄은 1991년 11월 1일 오레곤주 세일럼에서 워드와 그의 아내 캐런 R과 수학자, 학교 선생님, 그리고 교장인 커닝햄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커닝엄 & 커닝엄은 1994년 10월 23일에 인터넷 도메인인 c2.com을 등록했다. 워드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머들이 자신의 컴퓨터 프로그래밍 패턴을 그에게 제출하여 게시하는 것을 돕기 위해 c2.com에 포틀랜드 패턴 저장소를 만들었다. 이러한 프로그래머들 중 일부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한 OPSLA와 PLoP 컨퍼런스에 참석하여 PPR에 자신의 아이디어를 게시하였다. PPR은 c2.com에서 위키위키웹이라고 불리는 독자가 수정할 수 있는 웹 페이지 모음인 세계 최초의 위키와 함께 제공된다.[3]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Portland Pattern Repository”. 《c2.com》. 2017년 7월 12일에 확인함. 
  2. “Using Pattern Languages for Object-Oriented Programs”. 《c2.com》. 2017년 7월 12일에 확인함. 
  3. “Wiki Wiki Web”. 《wiki.c2.com》. 2017년 7월 13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