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펑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포스트 펑크 (Post Punk)는 펑크에서 뉴웨이브로 옮겨가는 도중에 조이 디비전같은 밴드들이 시초가 되어서 흔히들 '포스트 펑크'라고 불렀다. 데이비드 보위나 Roxy Music을 위시한 Glam Rock도 그런 초기 형태였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펑크에서 뉴웨이브 등으로 변질되어가는 시기에 나온 음악들 대부분을 칭한다. 포스트 펑크에서 대부분의 모던 록이 파생되었으며, 펑크의 애티튜트에 다양한 사운드의 첨가로 포스트 펑크가 만들어졌다. 포스트 펑크의 특징은, 그전의 펑크와는 달리 꽤 복잡하거나, 다양한 구조로 진행된다는 데 있다. 포스트 펑크라는 것은 장르가 아닌 일발적인 락적인 사운드뿐만이 아니라, 넓게 보았을 경우 뉴웨이브나, 초기 일렉트로닉 사운드까지도 포스트 펑크의 범주에 들어간다. 초기 펑크가 가진 쓰리코드주의는 버리고, 락의 부정이라는 태도만을 취해, 종전에 락에서는 들어볼 수 없었던 사운드 실험을 했었다.


여기서 부터 영문 위키피디어 번역입니다.------


포스트 펑크는 초기 펑크 음악이 폭발하던 1970년대 후반에 함께 나타나 나란히 발전하던 음악 유형이다. 크라우트 락(krautrock : 신세사이저나 광범위한 반복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인 락의 한 장르), 디스코, 더브 음악(dub music 레게음악으로부터 자라난 일렉트로닉 뮤직) 그리고 실험적 스튜디오 음악등을 포함한다.

포스트펑크는 펑크와 언더그라운드 음악의 영역을 확장함으로써 얼터너티브 락이 등장하기 위한 기초를 놓았다. 1980년대 얼터너티브 음악/ 인디 씬의 핵심이었고, 고딕 락(gothic rock)이나 인더스트리얼 뮤직(industrial music)이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다.


1977-1979

1977년 11월과 12월, 사운즈(Sounds; 영국의 음악 주간지)의 집필자들은, 존 사베쥐(Jon Savage)가 “냉혹한 도시의 긁는 소리 / 통제된 하얀 소음 / 육중하게 강조된 드럼“ 이라고 묘사한 음악 행위를 나타내는 말로 ‘새로운 음악(New Musick)' 과 ’포스트펑크(Post Punk)‘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이 용어는 동시대 다른 펑크뮤지션들과 사운드, 가사, 미학의 측면에서 확연히 달랐던 수지 앤더 밴쉬스(Siouxsie and the Banshees)와 같은 아티스트들을 의미하게 되었고, 곧 Public Image Ltd, Joy Division, The Fall, Wire, Alternative TV, The Cure, Gang of Four, Magazine, This Heat, The Sound, The Pop Group등과 같은 영국의 뮤지션들에게도 적용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