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스트 (소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제1판 표지

페스트》(프랑스어: La Peste, 영어: The Plague)는 1947년 출간된 알베르 카뮈의 장편소설이다.

알제리의 오랑시(市)에 페스트가 발생하였다. 의사인 뤼는 친구 타르와 협력하여 사설위생반을 조직하여 페스트 치료를 하게 된다. 최초에는 비협력적이었던 파느르 신부와 신문기자인 랑베르도 뤼의 휴머니스틱한 행동에 이끌려 점차 구호활동에 참가하게 된다. 이윽고 페스트가 종식하는 날도 가까웠다. 그러나 항상 명석하여 구호활동의 기둥이 되어왔던 타르가 봉쇄해제의 날을 기다리지 못하고 악역(惡疫)에 걸려버린다. 뤼는 이 병역과 싸운 사람들의 기록을 남기려고 결심한다. 페스트 균은 결코 멸망하지 않고 항상 어딘가에서 인간의 행복을 위협하고 있음을 느끼면서―.레지스탕스의 우의(寓意)로 쓰여진 이 작품은 <이방인>에 있는 개인적 반항을 더욱 발전시켜 비인간성에 대한 집단적 반항과 연대성을 역설하고 있다.

외부 링크[편집]

  • (프랑스어) La Peste, Les Classiques des sciences sociales ; Word, PDF, RTF formats, public domain in Canada
  • (프랑스어) La Peste, ebooksgratuits.com ; HTML format, public domain in Canada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페스트" 항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