펄스 (신호 처리)

펄스(pulse)는 신호 처리에서 신호의 진폭이 기준값에서 더 높거나 낮은 값으로 급격하고 일시적으로 변화한 후 기준값으로 빠르게 돌아오는 것을 말한다.[1]
펄스 파형
[편집]펄스 파형은 펄스 성형이라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다. 최적의 펄스 파형은 적용 분야에 따라 달라진다.
구형 펄스
[편집]이러한 펄스는 펄스파, 방형파, 박스카 함수, 구형함수에서 찾아볼 수 있다. 디지털 신호에서 높은 레벨과 낮은 레벨 사이의 상승 및 하강 전환을 상승 에지와 하강 에지라고 한다. 디지털 시스템에서 이러한 측면을 감지하거나 이에 반응하여 취하는 동작을 구형 펄스의 어느 쪽이냐에 따라 에지 트리거, 상승 또는 하강이라고 한다. 디지털 타이밍 다이어그램은 잘 정돈된 구형 펄스 모음의 예이다.
나이퀴스트 펄스
[편집]나이퀴스트 펄스는 나이퀴스트 ISI 기준을 만족하는 펄스로 데이터 전송에 중요하다. 이 조건을 만족하는 펄스의 예는 싱크함수이다. 싱크 펄스는 신호 처리 이론에서 어느 정도 중요하지만 인과성 문제로 실제 발생기에서 생성할 수 없다.
2013년에 나이퀴스트 펄스는 광섬유 내 펄스 크기를 줄여 10배 더 밀집시킬 수 있게 하여 대역폭을 10배 증가시키기 위한 노력으로 생성되었다. 이 펄스는 99% 이상 완벽했으며 간단한 레이저와 변조기를 사용하여 생성되었다.[2][3]
디랙 펄스
[편집]디랙 펄스는 디랙 델타 함수의 형태를 가진다. 무한한 진폭과 적분값이 단위 계단 함수인 특성을 가진다. 동등하게, 폭이 0이고 곡선 아래 면적이 1이다. 이것은 실제 시스템에서 정확히 생성될 수 없는 또 다른 펄스이지만 실용적인 근사치를 얻을 수 있다. 이는 장치 및 시스템, 특히 필터의 임펄스 응답을 테스트하거나 이론적으로 예측하는 데 사용된다. 이러한 응답은 시스템에 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
가우스 펄스
[편집]가우스 펄스는 가우스 함수 형태로 가우시안 필터의 임펄스 응답에 의해 생성된다. 오버슈트 없이 최대 전환 기울기와 최소 그룹 지연의 특성을 가진다.
같이 보기
[편집]각주
[편집]- ↑ Ángela Molina, Joaquín González, Pulse Voltammetry in Physical Electrochemistry and Electroanalysis, Springer, 2015 ISBN 3319212516.
- ↑ Joel Detrow. “Pointy pulses improve optical fiber throughput by a factor of 10”. Gizmag.com. 2013년 12월 6일에 확인함.
- ↑ Soto, Marcelo A.; Alem, Mehdi; Amin Shoaie, Mohammad; Vedadi, Armand; Brès, Camille-Sophie; Thévenaz, Luc; Schneider, Thomas (2013년 12월 4일). 《Optical sinc-shaped Nyquist pulses of exceptional quality》 (영어).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 4. 2898쪽. doi:10.1038/ncomms3898. ISSN 2041-1723. PMC 3863974. PMID 24301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