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패권(覇權, 그리스어: ἡγεμονία 헤게모니아[*], 영어: hegemony 헤게모니[*])이란 어떤 집단을 주도할 수 있는 권력이나 지위이자 어느 한 지배 집단이 다른 집단을 대상으로 행사하는 정치, 경제, 사상 또는 문화적 영향력을 지칭하는 용어이다. 이러한 지배 집단의 리더가 영향력을 갖기 위해서는 다수의 동의가 필요하다. 이 용어는 본래 특정 고대 그리스 도시 국가의 주변 도시 국가에 대한 정치적 지배를 의미했지만, 점차 다양한 맥락에서 사용되게 되었는데, 특히 맑스주의자인 안토니오 그람시의 문화적 헤게모니 이론이 그 예이다. 이 용어는 폭력이나 지배의 의사를 표현하는 데 종종 오용되기도 하는데, 어떻게 지배가 힘이 아닌 동의를 통해 얻어지는가를 강조할 때 더 잘 정의된다.

이 용어는 초강대국의 활동 등과 관련하여 '정치적 지배'를 뜻하게 되었다. 이탈리아 마르크스주의자 안토니오 그람시(Gramsci,1891~1937)라는 학자의 저서 《옥중수고(Selection from the Prison Notebook)》에 의하면 헤게모니는 어떤 사회의 지배적 사회 집단이 사회 전체를 지적·도덕적으로 감독하고 그들의 목적을 지원할 새로운 사회적 시스템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보았다. 그는 지배계급의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문화의 생산 및 분배를 이념적으로 통제하여 다른 집단의 동의(同意)를 만들어 내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그람시에 따르면, 어떤 지배적 사회계급이 학교, 종교단체 및 매스 미디어와 같은 기관을 통제함으로써 동맹계급과 피지배계급을 상대로 도덕적·지적 지도력을 행사할 때 그와 같은 시스템이 존재한다고 말했다. 또한 정부는 "피통치자의 동의를 통해"사회적·지적 권위를 행사하는데, "그러한 동의는 조직적이고 구체적이며 분명하게 이루어져" 그들의 통치권이 좀처럼 심각하게 도전받지 않는다. 또한 "국가는 동의를 얻고 요구하지만 이러한 동의를 '교육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문화 패권[편집]

문화 패권 또는 문화 헤게모니는 지배집단의 문화를 피지배집단이 수용하도록 조작된 이념이다.

대항 헤게모니[편집]

대항헤게모니는 지배권의 자발적 동의를 통해 이루어진 지적,도덕적 헤게모니에 대항하는 헤게모니를 일컫는 용어이다. 안토니오 그람시에 의해 주장된 대항 헤게모니는 오랜 투쟁 시간을 바탕으로한 진지전을 특징으로 한다. 피지배가 대항 헤게모니를 헤게모니로 변환시키기 위해서는 기존의 헤게모니보다 정당성과 보편성을 가지는 헤게모니를 이끌어 내야하는데 그람시는 그 대항 헤게모니를 가능하게 하는 요소중 큰 부분이 교육적인 것이며 그러한 일련의 과정은 진지전에 의해 달성이 가능한 혁명이라고 보았다.

세계 패권의 변화[편집]

스페인 이사벨 1세 때 스페인이 통일되었고,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함으로써 이때 패권을 쥐기 위한 초석을 세웠다고 보면 된다. 아메리카에 은 광산이 발견되고 그걸로 어마어마하게 돈을 벌었다. 또한 해가 지지않는 나라라는 별명이 붙기도 했지만 펠리페 2세의 기독교 외의 종교를 믿는 사람들을 쫓아내고 이곳저곳에서 전쟁을 일으켜 결국 영국과 네덜란드한테 패권을 뺏겼다. 네덜란드 해상업이 발달했고, 통화는 길드. 그 당시 종교의 자유가 보장되었는데 그 덕택에 펠리페 2세의 기독교 외의 종교 탄압 덕분에 유대인 등이 유입되어 좋은 영향을 끼쳤다. 영국 역사상 제일 큰 영토를 가졌던 나라였던 영국은 스페인과의 전쟁에 불리한 면이 많았는데 육군은 개판 5분전이어서 스페인군이 육지에 상륙하면 스페인이 승기잡을 게 뻔하고 해군은 그나마 헨리 8세가 신경쓴 덕분에 상황은 나았다. 당시 스페인 함대는 무적함대였는데 영국군의 무기인 대포가 사정거리가 먼 이유등으로 이겼다. 산업혁명은 영국에서 처음 발생하였는데, 비록 식민지였던 미국을 잃었었지만 2차세계대전까지 세계 패권을 쥐었다. 미국 급속한 경제발전으로 1915년 경제력 쪽에서는 영국을 따라잡고 1.2차 세계대전에는 무기를 팔고 손해도 유럽 국가에 비해 덜해 한마디로 미국한테 개이득이었다.(비록 참전하긴 했어도 말이다) 2차 세계대전 후 통화권은 파운드에서 달러로 전환되었고 일정 달러를 내면 금으로 바꾸는 제도로 전세계에 있는 금도 많이 있게 되었다. 2008년 금융위기로 미국은 물론 전세계가 휘청거렸지만 지금은 회복중이고, 군사력과 경제력은 단연 세계 최고다.(군사력은 전세계에 미군을 배치해 강한 덕도 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