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팝 스타에서 넘어옴)

프로 축구선수 데이비드 베컴맨체스터 유나이티드, 레알 마드리드, 로스앤젤레스 갤럭시, 파리 생제르맹 FC에서 모든 우승 경력을 가지고 있고, 잉글랜드 축구 국가대표팀 아웃 필드 선수로는 거의 모든 기록을 가지고있다.
미국의 사교계 명사 패리스 힐튼은 "유명한 것으로 유명하다"라는 단어를 현대에 알린 유명인의 전형적인 예이다.

유명인(有名人, 영어: Celeb)은 대중들로부터 주목을 받는 사람이며, 멸칭으로는 ‘관종’이라고 지칭한다.[1] 이 용어는 부를 과시하는 사람이나 특정한 분야에서 인기를 끄는 사람을 뜻하는 동의어로 자주 사용되는데, 이러한 사람은 대중들로부터 유명세를 끈다.

유명인은 국가에 영향을 끼치는 존재이자, 격이 높은 공인(公人, 영어: Public figure)으로 지칭할 수 없다.

스포츠, 연예인 분야에서 다양한 경력은 대부분 유명인의 인기와 관련된다. 스포츠와 연예 이 두 분야에서는 세계적으로 가장 대표적인 두 명의 유명인을 만들어냈다.[2][3]

연예 관련, 스포츠 분야에서 성공적인 경력으로 유명인으로서의 인기를 얻을 수 있지만, 이와 다르게 자신을 과시하는 생활과 사회적 물의로 언론의 관심을 끄는 사람들, 범죄와 같이 악행을 저지르며 유명해진 사람들, 유명인들과 관련된 친척, 가족 등도 인기를 끌 수 있다. 유명인은 지역의 범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 세계적인 유명인으로는 팝 스타와 배우 그리고 스포츠 스타가 있고, 특정한 국가의 유명인으로는 미국의 할리우드 배우, 호주 럭비 선수, 지역적의 유명인으로는 지방 텔레비전 뉴스 앵커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유명인 특수 범주[편집]

인터넷 방송인[편집]

연예인[편집]

인플루언서[편집]

운동선수[편집]

범죄자[편집]

각주[편집]

  1. 제대로 써먹기 위한 ‘관종’의 4가지 조건
  2. Brockes, Emma (2010년 4월 17일). “I want to be famous”. London: Celebbuzz. 2011년 11월 17일에 확인함. 
  3. “Western world kids want to grow up to be famous”. Vancouver: News1130. 2011년 11월 28일. 2012년 1월 1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1년 12월 25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