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트리치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성 파트리치오
Saint Patrick Catholic Church (Junction City, Ohio) - stained glass, Saint Patrick - detail.jpg
'
'출생 브리타니아
교파 로마 가톨릭교회, 동방 정교회,
루터교, 성공회
축일 3월 17일
수호 아일랜드, 나이지리아, 몬트세랫, 가톨릭 뉴욕 대교구, 가톨릭 뉴어크 대교구, 보스턴, 롤라 (미주리주), 로이사 (푸에르토리코), 무르시아 (스페인), 기올라 파드라이그 씨족, 공학자, 법률사무 보조원, 가톨릭 멜버른 대교구
성 파트리치오
성 파트리치오의 날, 부에노스아이레스 (아르헨티나)

성 파트리치오(Saint Patrick, 387년? ~ 461년? 3월 17일)은 아일랜드수호성인이다. 영국아일랜드에서 활동한 기독교 선교사이자 주교이다.

4세기에 부유한 로마계 영국인 가문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와 할아버지는 교회에서 부제를 맡고 있었다. 16살에는 해적에 납치되어 아일랜드로 끌려가 노예로 지냈다. 파트리치오가 끌려간 장소는 아일랜드 서부 해안의 어딘가로 추정되지만 정확한 위치는 알려진 바 없다. 그의 고백론에 따르면 파트리치오는 하느님의 부름을 받아 해안에서 배를 타고 달아났고 영국으로 돌아왔으며, 갈리아 오세르에 있는 교회에서 사제가 되고자 공부를 하였다고 한다.

432년 그는 주교로서 켈트 다신교를 믿었던 아일랜드 사람들에게 기독교를 전파하기 위해 다시 아일랜드로 향하였다. 아일랜드 민담에 따르면 파트리치오는 아일랜드 사람들에게 삼위일체를 설명하기 위해 잎이 세 개인 토끼풀을 이용하였다고 한다. 기독교를 전파한 지 30년이 지난 461년 3월 17일 파트리치오는 숨을 거두었고 그의 시신은 다운패트릭에서 화장했다는 설이 있다. 파트리치오는 이후 아일랜드 가톨릭에서 존경을 받는 주요 인물이 되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