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엘비유글로벌학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티엘비유글로벌학교
TLBU Global School
개교 2008년
설립형태 사립
교장 송재순
교감 류수형
국가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위치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내유길 230
관할관청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
웹사이트 https://tlbugs.ac.kr/

티엘비유글로벌학교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내유동에 있는 국제법률경영대학원대학교 내에 위치한 귀국 자녀를 위한 초등학교, 중학교 과정의 각종학교이다. 2008년 경기도 최초로 교육부로부터 정식 인가를 받은 학력 인정 대안학교이다.

연혁[편집]

  • 2008 2월 설립
  • 2008 3월 18일 교육부 인가
  • 2008 3월 19일 개교
  • 2018 3월 개교 10주년

설립 목적[편집]

티엘비유 글로벌학교는 영어권 국가에서 수학 후 귀국하려는 학생들이나, 향후 해외 유학 또는 국내 학교 진학을 하려는 학생들을 위한 학교이다. 한국과 미국 교과과정 및 인성 교육 과정을 통해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도록 돕는 것을 교육 목표로 한다.

학교 특성[편집]

기숙사

티엘비유글로벌학교는 기숙사 학교로써 학교 일정이 끝나면 기숙사에서 생활을 하게 된다. 따로 학교에서 쓰는 기숙사 건물을 쓰는 것이 아닌 학교 본교 건물 층을 사용한다. 이때 기숙사는 5층, 6층을 쓰게 되며, 주로 5층은 남자, 6층은 여자가 쓰게 된다. 기숙사는 주로 3인 1실형태로 쓰게 된다. 하지만 학교 학생들의 인원이 적을 경우, 2인 1실을 쓰게 될 수도 있다. 방이 좁아서 침대 2개만 있으면 방이 꽉 차지만 가끔씩 운이 좋을 때는 큰 방(큰 방은 5인 이상이 사용하기도 한다)에 걸릴 수 있으므로 입학생은 운이 좋기를 빌어야 한다. 학교 규칙상 방 안에서는 공부를 하는 것이 불법이었으나, 유동적으로 움직이기에 방 안에서 하는 것도 어느 정도 허용되어 있다. 기숙사 규정은 삼엄하다, 취침시간 또한 현대의 한국 학생들에게 맞춰져있지 않다. 하지만 지키라고 있는 것은 아니다. 또한 기숙사에는 남자 기숙사 2명, 여자 기숙사 1명의 사감 선생님이 계신다. 남자 기숙사에는 두 분이 교대하면서 매 밤마다 사감 역할을 하시고 계신다(가끔씩 예외도 있다). 여담으로 두 분은 다 해병대 출신이다. 사실 별로 무섭진 않다. 통상적으로 겨울엔 덥고 여름엔 추우나 에어컨을 통한 냉방, 보일러를 통한 난방이 어느 정도 기능한다. 모든 기숙사 방이 동일한 상태를 지니고 있진 않다. 여담으로 아주 가끔씩 배수로에 문제가 생기면 샤워기에서 녹물이 나오거나 (물론 필터가 존재한다) 겨울에 냉수 샤워가 가능하다.

학교 수업[편집]

영어[편집]

영어교과는 보통 학원들처럼 세부적으로 네 과목으로 나누어져 있다. Structure Reading, Comprehensive Reading, Critical Thinking, English Language Arts (초등에서는 Structure Reading이 없다)이 각 교과명이고 영어 이름은 간지가 나지만(?) 사실상 문법, 독해, 말하기, 글쓰기나 마찬가지이다. 또한 영어는 학년제가 아닌 실력제로 운영되기 때문에 다른 학년의 학생들과 수업을 들을 수도 있다. 낮은 레벨부터 차례대로 Emerging, Blooming, Developing, Advancing(초등에서는 Blooming이 없다)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원래는 유학을 2년이상 한 정도만큼 영어 실력이 유창한 아이들 위주로 Advancing 반이 구성되었으나, 학생 인원수가 늘어나면서 기준이 약간 낮아지게 돼 Developing 반 아이들이 대거 Advancing 으로 바뀐 해프닝이 일어나기도 했다.

SR (Structured Reading)[편집]

도대체 왜 이름이 Structured Reading인 줄 모르겠다. 사실상 문법 수업과 다름이 없기에 대부분의 아이들이 SR에서 R이 Reading을 뜻하지는도 모르는 경우가 많다. 앞서 기술된 레벨제에 의해서 두 선생님께서 각각 다른 반을 가르치시고 계신다. 특히 Advancing반과 Developing반을 가르치고 계시는 선생님이 특유의 사투리와 신기한 노래 창법으로 인기가 많다. 실제로 수업시간에 아이들의 도발로 인해서 종종 노래를 부르곤 한다. 기존 한국에서의 주입식 문법수업이 아닌 이해 위주로 기깔나는 설명을 하여 아이들 사이에서 평이 좋은 편이다. 그렇다고 학생들이 수업 하는 것을 좋아하는 것은 아니다. 참고로 선생님은 수업하는 것을 더 좋아하지만 실제로 수업만 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학생들이 어떻게든 썰을 푸시도록 유도하시기 때문이다. 가장 유명한 썰로는 빈츠썰, 다리에서 고백한 썰, 횡단보도에서 첫사랑에게 고백한 썰들이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해서 평소에 놀리는 행위를 하면 업어치기를 당할 수도 있다.(아직까지 당한 사람은 없다.)

CR (Critical Reading) (E)[편집]

어려운 난이도를 자랑해 학생들 사이에서 힘든 과목 1순위로 정평이 나있다. (학생들이 회화 위주로 발달되어 있는 편이라서 그런 것 같다) 또한 선생님의 수업 스타일이 문장 하나하나 꼼꼼히 해석하시는 편이기에 아이들이 굉장히 지쳐한다. 그러기에 수업이 정상적으로 진행이 안되는(?) 경우도 많다. 화려한 입솜씨로 썰을 푸시도록 유도하거나 마피아 게임을 하게 한다. 하지만 다른 선생님들에 비해 이런 작전들에 잘 넘어가지 않는 편이다.

CR (Critical Reading) (D)[편집]

원어민 교사가 진행하며 앞 수업과 다른 점은 한국식 독해 교육이 아니라는 것이다. 영어 문학에서 쓰일 수 있는 기법들과 이를 올바르게 해석하는 것을 배운다. 수업이 일주일에 한 번 밖에 없기에 그다지 어려운 내용을 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그만큼 과제도 꽤나 주기적으로 내주기 때문에 과제를 내지 못해서 점수가 깎이고 싶지 않다면 주어진 수업시간에 제때 하는 것이 좋다.

ELA (English Language Arts)[편집]

원어민 교사가 진행하는 수업 중 하나이다. 글쓰기를 배우며 보통 1학기에는 에세이 같은 정보를 전달하는 글을 많이 쓰고, 2학기에는 문학을 배운다. 뇌 예열용으로 항상 수업 시작 전에 소주제를 주고 Daily Journal을 쓰게 한다. 하지만 가끔씩 어려운 주제로 글을 쓰다 보면 소주제에 대한 의견을 발표하느라 정작 해야 될 것을 못하는(?) 주객전도 현상이 일어나기도 한다. 선생님과 학생들과의 티키타카가 수업의 매력 포인트이다. (초등에서 Emerging, Developing은 원어민 교사가 아니다) (초등 Advancing은 ELA를 매우 싫어한다)

CT (Critical Thinking)[편집]

마찬가지로 원어민 교사가 진행하는 수업이며, 이 학교에 오랫동안 근무하셔서 한국어 실력이 상당하다. ( 밤마다 기숙사에 놀러오는 것도 한국어 실력 상승에 한 몫했다.) 듣기와 말하기만 배우는 것이 아니라 Logical Fallacies를 배우기도 하기 때문에 실생활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과목 중 하나이다.

수학[편집]

영어와 함께 유일하게 실력제로 구성된다. 하지만 다른 학년들끼리 수업을 들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실력 편성을 위해 시험을 본 후 A,B 반으로 나누어져 실력에 맞게 진도가 나간다. 일반학교보다는 수업 편성이 자유로워서 가끔씩 심화 개념으로 고등학교 개념을 맛보기도 한다.

태권도[편집]

학교에서 주 2회 태권도 수업이 있다. 웬만한 태권도 학원보다 훨씬 더 자세하고 전문적으로 가르쳐준다. 진짜 잘 가르친다고 평이 굉장히 좋은 편이다. 재밌다.

진학[편집]

9학년이 되면 진학 수업이 있다.

초•중등 통합 학제[편집]

티엘비유 글로벌학교는 초·중등 통합 학제로 4학년(초등 4학년)부터 9학년(중등 3학년)까지 편제되어 있다. 교육부 인가 대안학교로서, 일반 초·중등학교와 동일하게 초등 6학년을 졸업하면 초등 졸(卒)의 학력이 인정되며, 이후 7학년으로 진급하는 경우 7학년(중등 1학년) 신입학(新入學)으로 처리된다. 티엘비유 글로벌학교 6학년의 경우 7학년 신입학 인터뷰 기회가 우선적으로 주어지며, 입학 이후 9학년까지의 과정을 마치면 일반 중등학교 졸업과 동등한 학력이 인정되어, 대안학교 임에도 검정고시 없이 상급학교로의 진학이 가능하다.

소수정예 학급 구성[편집]

티엘비유 글로벌학교는 한 학급 당 18인 이내의 소수정예 구성을 통해 학생의 개성을 존중하는 교육, 바른 인성 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학생수 대비 교사수가 많아 학생들의 개별적 특성, 학습 능력 등을 고려한 맞춤식 교육을 제공한다. 학급 내, 선후배 간 학생 상호 친밀도가 높아 협력, 배려, 화합을 학교 생활 속에서 함양하고 있다.

이중 언어 교육[편집]

티엘비유 글로벌학교는 귀국자녀와 향후 유학 계획이 있는 학생을 위한 학교로서, 한국어-영어의 이중언어자((bilingual) 교육을 지향한다. 교과과정에 있어서도 영어 교과의 편성 비중이 높으며, 특히 원어민 교사를 다수 채용하여 실전 영어 교육을 실천한다. 원어민 교사는 미국, 캐나다, 호주의 영어권 국가 출신으로 구성하여 학생들이 향후 진출할 국가의 살아있는 언어를 배울 수 있도록 하며, 학생 및 전교사의 학교 생활 중 영어 사용을 적극 권장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자연스럽게 영어 실력을 향상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기숙사형 학교[편집]

티엘비유 글로벌학교는 기숙사형 학교로, 4~9학년 재학생 전원이 교내 건물의 기숙사에서 생활한다. 여학생 기숙사, 남학생 기숙사가 분리 되어 있으며, 남녀 사감 교사의 지도 하에 대개 2명의 학생이 한 방을 사용한다. 학교 및 기숙사 생활 중 휴대전화 및 전자기기의 사용이 금지되어 있어 학생들 간 상호 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지는 분위기이다. 일요일 밤 9시 30분에 귀교(歸校)하여 금요일 3시 40분에 하교(下校)한다.

자연 환경[편집]

티엘비유 글로벌학교는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내유동의 내산 중턱에 위치해 있다. 따라서 주변 환경이 조용하며, 사계절의 변화가 생생하게 느껴지는 자연 환경 속에서 학교 생활이 가능하다. 국제법률경영대학원과 함께 캠퍼스를 이루어 도로의 끝에 위치해 있어서 외부인의 접근이 철저하게 관리되고 있기 때문에 도심에서 벗어나 한적한 곳에서 독립적인 생활이 가능하다.

교육 프로그램의 특성[편집]

다양한 교과 편성[편집]

티엘비유 글로벌 학교는 교육부 인가형 대안학교로서, 일반 학교에 비해 다양한 교과를 자유롭게 편성하고 있으면서도 졸업시 동등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다. 이중언어 교육을 지향하고 있는 만큼 영어 교과가 4과목으로 세밀하게 나뉘어 편성되어 있으며, 국악, 태권도, 연극, 영화, 독서를 정규 교과목으로 편성하여 학생들이 수준 높은 문화적 소양과 교양을 갖출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셀프 스터디(Self-study)[편집]

티엘비유 글로벌학교는 기숙형 학교로서, 정규 교과 시간 이후 학생들의 셀프 스터디(Self-study)시간을 보장한다. 교내 건물에 자습공간(Study hall)을 마련하여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공부하며 자신만의 공부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이 시간에 수학 교과, 영어 교과의 수준별 튜터링 프로그램을 진행함으로써 개별 학생 성장 중심의 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방과후 프로그램[편집]

티엘비유 글로벌 학교는 기숙형 학교로서, 셀프 스터디(Self-study) 시간에 다양한 방과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화학, 물리 등 심화 교과 프로그램부터 피아노, 연극, English Sports 등의 예체능 프로그램, AR/VR, 연극, 학습코칭 등 학습 능력과 학생 재능을 키울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다. 방과후 교과의 편성은 학생 수요 조사로 이루어지며, 학생들의 요구를 충분히 충족시킬 수 있는 최고의 강사진으로 구성한다.

필드트립(Field Trip)[편집]

티엘비유 글로벌학교는 학기 중 필드트립(Field Trip)을 학사 일정에 포함하여 정식 교육 과정으로서 인정하고 있다. 필드트립이란, 해외 교육 선진국을 방문하는 현장 체험 학습으로, 현지 명문학교와 연계하여 원어민 학생들과 함께 학교생활을 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한다. 이와 더불어 유적지 탐방, 랜드마크 방문, 음식문화 체험, 실전 경제활동 등 약 2주 간 각국의 문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다. 현재까지 프랑스, 미국, 유럽(독일, 스위스, 영국) 등의 국가를 다녀왔으며, 앞으로 캐나다, 호주, 남아프리카 공화국 등 영어권 국가를 위주로 체험학습을 할 예정이다.

학생 주도 매점 운영[편집]

티엘비유 글로벌학교는 상품 매입, 진열, 판매, 수익관리 등 매점 경영의 모든 과정을 학생이 직접 이행하는 학생 주도 매점을 운영하고 있다. 구매부, 판매부, 관리부의 3개 부서로 나뉘어 체계적으로 운영하며, 매점 운영과 관련된 모든 대화는 영어로 한다는 자체규정을 만들어 영어의 사용을 장려한다.

학생 자치회 구성[편집]

티엘비유 글로벌학교는 학생 자치회를 구성하여 학교 운영 전반에 학생들의 요구를 적극 반영하고 있다. 정기적으로 학생 자치회 회의를 열어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 및 정리하여 학생 자치회 임원이 교사와의 회의를 거쳐 학생의 자율성을 높인다.

학교 캠프 프로그램[편집]

티엘비유 글로벌학교는 여름/겨울 방학 기간 동안 특별 캠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재학생과 추가 신청자를 대상으로 코딩, VR, 진로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함으로써 진로를 탐색하고 자신만의 비전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재학생의 경우 캠프에서의 활동 내용이 학생생활기록부에 기재 가능하여 고입 진학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입학 자격[편집]

티엘비유 글로벌학교는 수학 후 귀국하려는 학생들이나, 향후 해외 유학 또는 국내 학교 진학을 하려는 학생들을 위한 학교로서 해외 수학 경험이 있는 귀국(예정) 학생, 해외 수학 후 국내 재학중인 학생, 학교장이 인정하는 학생 중 글로벌 리더의 꿈을 실현하고자 하는 학생을 모집한다. 4~9학년 학생을 정원 내 모집하며, 온라인 지원서 접수 또는 전화상담 후 서류심사, 개별 인터뷰를 통해 입학을 허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