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행 금지 시작/설명문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공백이 들어간 글이나 링크에서 줄 나눔을 막아줍니다. 이 틀은 매우 복잡한 상황을 다루도록 만들어졌습니다. 복잡하고 긴 링크 목록이 그 예가 될 수 있습니다. {{개행 금지}}와 비슷하게 작동합니다.

이 틀은 변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대신 {{개행 금지 끝}}과 짝을 이루어야 합니다.

보조 틀[편집]

웹 브라우저가 어디서 줄을 나누어야 하는지 구분해 줄 몇 가지 보조 틀이 있습니다.

주의: 이 보조 틀들은 {{개행 금지 시작}}과 {{개행 금지 끝}}에 둘러싸인 상태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문서가 깨져 보일 수 있습니다.

  • {{개행}} - 이 틀은 어디서 줄 나눔이 이루어질지 구분합니다.
  • {{·개행}} - " · " 이 틀은 점으로 구분된 목록에 사용됩니다. 공백으로 둘러싸여 두껍게 처리된 가운뎃점이 나타납니다. 이 가운뎃점 다음부터 줄이 나뉩니다. (단축: {{·w}}, {{.w}})
  • {{•개행}} - " • " 이 틀은 작은 글씨 때문에 더 큰 점이 필요할 때 사용됩니다. 공백으로 둘러싸인 가운뎃점이 나타납니다. 이 가운뎃점 다음부터 줄이 나뉩니다. (단축: {{•w}})

사용법[편집]

{{개행 금지 시작}}

[[소금]] 그리고{{개행}} [[후추]] 그리고{{개행}} [[커리]]
그리고{{개행}} [[사프란]].{{개행}}
[[소금]] 그리고{{개행}} [[후추]] 그리고{{개행}} [[커리]]
그리고{{개행}} [[사프란]].

{{개행 금지 끝}}

위 코드는 아래와 같이 보일 것입니다.

소금 그리고 후추 그리고 커리 그리고
사프란. 소금 그리고 후추 그리고
커리 그리고 사프란.

아래와 같이 보이지는 않을 것입니다.

소금 그리고 후추 그리고 커리
그리고 사프란. 소금 그리고 후추
그리고 커리 그리고 사프란.

입력한 코드를 읽고 편집하기 쉽게 하려면, 한 덩이마다 한 줄을 띄어 쓸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점도 사용해 보십시오.

{{개행 금지 시작}}

[[소금]] 그리고 [[후추]]{{·개행}}
[[후추]] 그리고 [[커리]]{{·개행}}
[[커리]] 그리고 [[사프란]]{{·개행}}
[[사프란]]그리고 [[후추]]

{{개행 금지 끝}}

위의 코드는 아래와 같이 보일 것입니다.

소금 그리고 후추 · 후추 그리고 커리 ·
커리 그리고 사프란 · 사프란 그리고 소금

아래와 같이 보이지는 않을 것입니다.

소금 그리고 후추 · 후추
그리고 커리 · 커리 그리고 사프란
· 사프란 그리고 소금

예제[편집]

아래는 실제 코드를 사용한 예제입니다. 웹 브라우저 창을 드래그하여 창을 점점 작게 한 후, 줄 나누기가 어떻게 적용되는지 보십시오.

소금 그리고 후추 그리고 커리 그리고 사프란. 소금 그리고 후추 그리고 커리 그리고 사프란.

소금 그리고 후추 · 후추 그리고 커리 · 커리 그리고 사프란 · 사프란 그리고 소금

기술적 정보[편집]

실제 코드는 다음과 같은 HTML과 CSS 코드입니다.

<span style="white-space:nowrap;"> 텍스트와 링크 </span> <span style="white-space:nowrap;"> 두 번째 텍스트와 링크 </span>

이 코드는 </span><span ...> 사이의 태그로 감싸여 있지 않은 빈칸에서만 줄 나눔이 이루어짐을 뜻합니다. 이를 이용해 {{개행 금지 시작}} 틀과 보조 틀을 한 묶음으로 쓰고 있습니다.

{{·개행}}이나 다른 보조 틀의 앞에 공백을 두면 안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가운뎃점 앞에 두 칸의 공백이 나타날 것입니다. 가운뎃점 뒤에 두 칸 이상의 공백을 두거나 한 줄을 띄우면 오로지 한 칸의 공백만이 나타날 것입니다. 줄 나누기는 보조 틀 앞에 어떠한 공백이 있어도 그 보조 틀 뒤에서 이루어질 것입니다.

{{·개행}}은 두껍게, 혹은 기울임꼴 글씨가 있을 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개행}} 앞에서 두껍게 만드는 태그를 닫고, 이 틀 뒤에서 다시 두껍게 하는 태그를 달아 주십시오. 다른 보조 틀도 마찬가지입니다.

관련 틀의 넘겨주기[편집]

같이 보기[편집]

  • {{개행 금지}} - 비슷한 목적의 틀입니다.
  • {{·}}, {{}} - 만약 {{개행 금지 시작}}+{{개행 금지 끝}}이 필요 없이 가운뎃점을 표시하려면 이 틀을 사용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