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토론: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범유행/세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감염자 현황 통계처리 방법에 관한 토론[편집]

표를 수정하다가 통계출처를 다시 한 번 읽어봤는데,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에 관한 통계 처리 방법이 복잡하게 뒤엉키고 일관성이 없는 것 같습니다. 미국으로 돌아가 확진판정을 받은 14명은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 감염자로 처리하고, 호주나 이스라엘 등으로 돌아가 확진판정을 받은 사람은 해당 지역 감염자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애초에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 외에는 감염이 발생해도 국제운송수단으로 통계를 처리하지 않고 전부 확진 판정 지역 감염으로 처리하고 있는데, WHO는 무슨 생각으로 이런 변칙 통계처리를 허용한건지도 모르겠습니다. -ㅅ- 덕분에 위키백과에서도 각주를 주렁주렁 달고 있으니까요.)

그래서 한국어 위키백과에서는 통계출처의 처리방식과 별개로 일관성 있는 방향으로 통계처리를 하는 게 어떨까 싶습니다. 방법이나 기준은 어떤 것을 적용해도 좋습니다. 다만 일관성을 유지하는 방향으로 정하는 걸 제안하는 것입니다. 아래는 예시입니다.

  • 1. 최초 확진판정을 받은 지역에 따른 분류: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 감염자를 일본 총 감염자 수에 합산하고, 세부항목으로 일본 국내와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 감염을 분리 기록. 귀국 후 확진 사례는 해당지역 감염사례로 합산.
  • 2.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에서의 감염에 따른 분류: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 감염자를 일본 감염자 수와 분리하고, 크루즈선에서 구출되어 본국으로 돌아간 사람 중 확진이 나온 사례도 크루즈선 사례에 포함.
  • 3. 기타 다른 기준 적용 (제안해 주십시오)

물론, 현행 통계처리 방식을 지지하셔도 좋습니다. 기탄없는 의견제시를 부탁드립니다. -Bluepolarbear247 (토론) 2020년 2월 23일 (일) 21:24 (KST)

좀 복잡하지만 WHO가 하는데로 분류하는게 맞지 않을까 합니다. 아무리 그래도 국제 기관이니까요. --양념파닭 (토론 · 기여) 2020년 2월 23일 (일) 23:13 (KST)
물론 그 방법이 편집하는 입장에선 가장 편하긴 합니다... 에휴 WHO는 통계를 이 모양으로 만들어서는 -ㅅ- -Bluepolarbear247 (토론) 2020년 2월 24일 (월) 17:14 (KST)
"본국으로 돌아간 사람 중 확진이 나온 사례"도 다이아몬드 프린세스에서 감염된 것인지, 귀국 후 지역 감염인지 구분이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개인정보 때문에 모든 경우가 추적되지도 않을테고요.) 그냥 WHO 통계 (+ 각국 공식 기관 통계 보정)를 쓰는 방법 밖에 없지 않을까요? -- ChongDae (토론) 2020년 2월 26일 (수) 10:45 (KST)

좋습니다. 현재 통계처리방식을 유지하고, 따로 설명이 필요한 경우 각주처리를 하는 방향으로 편집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에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일본 국내 감염자를 합산한 ‘일본 내 총 감염자’ 통계를 따로 넣고 싶은데요, (현재 NHK 등의 일본 매체에서 사용중입니다.) 이를 각주 혹은 별개 행으로 포함하는 것은 어떨지요? Bluepolarbear247 (토론) 2020년 2월 26일 (수) 15:05 (KST)

일본내 감염자 수 통계 각주에 관한 토론[편집]

일본국내+다이아몬드 크루즈선을 합산한 일본 내 총 감염자 각주 기술을 삭제하는 의견충돌이 최근 24시간 이내에 계속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별도 토론으로 일본 내 총 감염자 수 통계 각주의 기술 여부에 관한 토론을 제기합니다.

개인적으로 삭제 근거가 제시되지 않은 채 지속적으로 자의적인 '기술근거 불충분' 이라는 내용만이 제시되고 있는 것에 유감을 표합니다. WHO의 통계처리방식을 따르는 만큼 표 구성에서는, 다른 합의가 없는한 이를 크게 변경하는 건 어렵겠으나, 각주로 표기하는 것은 충분히 가능하고 적절합니다. 이는 한국 국내 언론 (YTN, JTBC, 연합, KBS 등) 뿐 아니라 NHK[1] 등의 여러 매체에서 일본국내와 다이아몬드 크루즈선의 감염집계를 합산한 통계를 보도하고 있는 것을 반영한 것이며, 합산정보가 필요한 독자에게 번거로운 계산과정을 덜 수 있다는 점에서 충분히 유용한 정보입니다. -Bluepolarbear247 (토론) 2020년 2월 27일 (목) 11:33 (KST)

토론을 제기한지 이틀이 넘은 시점에서도 의견충돌 당사자가 나타나지 않고 더 이상의 편집분쟁이 일어나지 않아, 의견 요청을 중지하고 본 토론은 다른 의견이 제시될 때 까지 잠정동결하겠습니다. -Bluepolarbear247 (토론) 2020년 2월 29일 (토) 10:43 (KST)

각주

  1. “新型コロナウイルス 国内の感染確認894人(クルーズ船含む)”. NHK. 2020년 2월 26일. 

코소보 감염자 관련하여[편집]

현재, 코소보 보건부에서는 현재 코소보 내 코로나19 감염자가 5명이라고 밝히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WHO나 존스홉킨스 같은 국제기관에서는 '코소보'를 따로 카운트하고 있지 않으며, 세르비아측 감염자에 넣어 두지도 않고 있습니다.(현재 코소보 외 세르비아 감염자 46명(2020-3-15 기준)) 세르비아 보건부 측에서도 코소보 내 감염자 5명을 자국 사망자로 두고 있지 않으며 46명이라고만 공표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에 따라 일단 이 설명을 각주로 추가하고, 코소보 감염자를 따로 카운트하여 추가하였습니다.--L. Lycaon (토론 / 기여) 2020년 3월 15일 (일) 23:18 (KST)

분리안[편집]

자치령이나 식민지 등의 감염자/사망자 수와 본국의 감염자/사망자 수를 분리해야 하지 않나요? 이런 영토들은 대부분 떨어져 있는데, 따로 구별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의견 부탁드립니다.(핑도 찍어주세요)--Helper0721 (토론) 2020년 3월 18일 (수) 23:44 (KST)

@Helper0721: 미승인국도 분리 서술되어 있는 만큼, 자치령 등도 분리해서 서술해야 한다고 봅니다.--L. Lycaon (토론 / 기여) 2020년 3월 22일 (일) 00:16 (KST)

돈바스의 감염자 관련하여[편집]

돈바스는 현재 돈바스 전쟁이 진행중인 곳으로 아직까지 포격 등을 오가는 전장인 곳입니다. 우크라이나의 내무부 장관 아르센 아바코프는 돈바스 지역 일부(도네츠크 인민공화국의 호를리우카)에서 12명이 감염된 것으로 의심되나 우크라이나 내의 감염자로 치진 않는다고 하였습니다.(확진이 불가능하므로)[1] 이에 따라 일단은 도네츠크주 및 루한시크주 내 특수지역(ORDLO) 지역으로 분리 서술하였으나, 명칭을 어떻게 해야 할진 몰라서 일단 이렇게 놔두었습니다.

참고로 ORDLO는 노보로시야 연방국이나 도네츠크 인민공화국+루간스크 인민공화국과는 다릅니다. ORDLO는 돈바스 점령지대(ATO)에서 데발체베 등 일부 지역이 빠져있는 상태고 휴전지역과도 또 다릅니다. 대략 3개 영역은 거의 비슷하지만 약간씩 다릅니다.--L. Lycaon (토론 / 기여) 2020년 3월 22일 (일) 00:20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