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령어 파이프라인"의 두 판 사이의 차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잔글
가독성 높이기 [ (Hazard)] [사용하지 가능하지 않은 경우 -> 사용 불가능할 경우] / 중의적 표현 [캐시에 해당 명령어가-> 해당 명령어가]
잔글 (가독성 높이기 [ (Hazard)] [사용하지 가능하지 않은 경우 -> 사용 불가능할 경우] / 중의적 표현 [캐시에 해당 명령어가-> 해당 명령어가])
 
RISC 프로세서의 경우 CISC 프로세서보다 파이프라인 효율이 좋다. RISC는 명령어가 한 클록에 처리되므로, 한 명령어를 오래 처리해서 다음 명령어의 처리가 늦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메모리에 접근하는 경우, 매우 오랜 처리시간이 걸리는데, RISC는 LOAD나 STORE 명령어만으로 메모리에 접근하므로 비효율적인 접근이 CISC보다 적기 때문이다.
==해저드(Hazard)==
파이프라인이 속도가 느려지는 경우를 해저드라고 한다. 데이터 해저드는 예상된 시각에 연산자가 사용가능하지사용 않을불가능할 경우에 일어난다. 예를 들어, 나눗셈 연산을 처리중이라면처리 중이라면 그 다음 명령어는 처리할 수 있는 연산자가 없기 때문에 실행이 연기될 수밖에 없다.
컨트롤 해저드 또는 명령어 해저드는 명령어를 당장 사용할 수 없을 때 일어난다. 캐시에 명령어가 저장되어 있을 경우, 빠르게 명령어를 실행할 수 있지만, 캐시에 해당 명령어가 없을 경우에 메모리로부터 명령어를 가져와야 하기 때문에 오랜 시간이 걸리고 결국 파이프라인의 속도가 떨어진다.
구조적 해저드는 두 명령어가 동시에 어떤 하드웨어에 접근해야할 때 일어난다. 예를 들어서, 어떤 명령어가 실행이나 쓰기를 위해서 메모리에 접근해야할 때, 다른 명령어가 메모리에서 읽혀지는 경우 이런 해저드가 발생한다.
 
== 같이 보기 ==
* [[대기 상태]]

편집

23

둘러보기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