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호랑이: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편집 요약 없음
편집 요약 없음
16번째 줄: 16번째 줄:
|지도=P tigris jacksoni2.png}}
|지도=P tigris jacksoni2.png}}


'''말레이호랑이'''(''Panthera tigris jacksoni'')는 [[호랑이]]의 아종으로, [[수마트라호랑이]]와 함께 몸집이 작으며,[[2004년]]에는 아종으로 여겨지지 않았다. 어떨땐 인도차이나호랑이라고도 한다. 전체길이는 2.8m정도이며, 체중은 100~195kg이다. 말레이호랑이는 높은 산의 깊은 숲속에 산다. 말레이호랑이는 사람같이 5개의 발가락이 있으며, 발톱은 아주 날카롭다. 임신기간은 103일이며, 보통 1회에 1~3마리의 새끼를 낳는데, 6마리를 낳은 기록이 있다. 24개월이면 어미를 떠나 독립된 영역을 가지며, 4년이면 성적으로 완전히 성숙한다. 호랑이 아종중 3번째로 숫자가 많지만, [[멸종 위기]]에 놓여있는 것은 마찬가지 이다. [[말레이시아]] 국장에 들어가 있으며, 이 나라의 상징이다. 남부 [[말레이 반도]]와 [[인도차이나 반도]]에만 서식하는 호랑이의 아종이다. 현재 [[말레이 반도]]와 [[타이]] 등지에 약 1,000마리가 살고 있다.
'''말레이호랑이'''(''Panthera tigris jacksoni'')는 [[호랑이]]의 아종으로, [[수마트라호랑이]]와 함께 몸집이 작으며,[[2004년]]에는 아종으로 여겨지지 않았다. 어떨땐 인도차이나호랑이라고도 한다. 말레이호랑이는 높은 산의 깊은 숲속에 산다. 말레이호랑이는 사람같이 5개의 발가락이 있으며, 발톱은 아주 날카롭다. 임신기간은 103일이며, 보통 1회에 1~3마리의 새끼를 낳는데, 6마리를 낳은 기록이 있다. 24개월이면 어미를 떠나 독립된 영역을 가지며, 4년이면 성적으로 완전히 성숙한다. 호랑이 아종중 3번째로 숫자가 많지만, [[멸종 위기]]에 놓여있는 것은 마찬가지 이다. [[말레이시아]] 국장에 들어가 있으며, 이 나라의 상징이다. 남부 [[말레이 반도]]와 [[인도차이나 반도]]에만 서식하는 호랑이의 아종이다. 현재 [[말레이 반도]]와 [[타이]] 등지에 약 1,000마리가 살고 있다.





2012년 7월 8일 (일) 10:58 판

[[분류:]]

말레이호랑이

생물 분류ℹ️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목: 식육목
과: 고양이과
속: 표범속
종: 호랑이
아종: 말레이호랑이
삼명법
Panthera tigris jacksoni
Luo et al., 2004
말레이호랑이의 분포

보전상태
위기(EN): 멸종가능성 매우 높음

말레이호랑이(Panthera tigris jacksoni)는 호랑이의 아종으로, 수마트라호랑이와 함께 몸집이 작으며,2004년에는 아종으로 여겨지지 않았다. 어떨땐 인도차이나호랑이라고도 한다. 말레이호랑이는 높은 산의 깊은 숲속에 산다. 말레이호랑이는 사람같이 5개의 발가락이 있으며, 발톱은 아주 날카롭다. 임신기간은 103일이며, 보통 1회에 1~3마리의 새끼를 낳는데, 6마리를 낳은 기록이 있다. 24개월이면 어미를 떠나 독립된 영역을 가지며, 4년이면 성적으로 완전히 성숙한다. 호랑이 아종중 3번째로 숫자가 많지만, 멸종 위기에 놓여있는 것은 마찬가지 이다. 말레이시아 국장에 들어가 있으며, 이 나라의 상징이다. 남부 말레이 반도인도차이나 반도에만 서식하는 호랑이의 아종이다. 현재 말레이 반도타이 등지에 약 1,000마리가 살고 있다.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