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 구석기 시대: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HRoestBot (토론 | 기여)
편집 요약 없음
1번째 줄: 1번째 줄:
{{인류의 역사}}
{{인류의 역사}}
'''중기 구석기 시대'''(Middle Paleolithic, 中期舊石器時代)는 [[유럽]]이나 [[아프리카]], [[아시아]]에서 [[구석기 시대]] 세부 분류 중 두 번째 단계에 속하는 시기이다. [[중기 석기 시대]]라는 용어는 아프리카 고고학에서는 중기 구석기 시대와 동일하게 사용된다. 중기 구석기 시대는 지역마다 꽤 많은 연대 차가 존재하지만, 30만년 전에서 3만년 전까의 기간이다. 중기 구석기 시대는 약 5만년에서 4만년 전에 시작되는 [[후기 구석기 시대]]로 연결된다.
'''중기 구석기 시대'''(Middle Paleolithic, 中期舊石器時代)는 [[유럽]]이나 [[아프리카]], [[아시아]]에서 [[구석기 시대]] 세부 분류 중 두 번째 단계에 속하는 시기이다. [[중기 석기 시대]]라는 용어는 아프리카 고고학에서는 중기 구석기 시대와 동일하게 사용된다. 중기 구석기 시대는 지역마다 꽤 많은 연대 차가 존재하지만, 30만년 전에서 3만년 전까지의 기간이다. 이 시기에는 네안데르탈인과 제5형태의 돌도끼, 돌칼이 존재하였다. <ref>피터 왓슨, 《생각의 역사1》(들녘, 2009) 57쪽 ISBN 978-89-7527-836-5 "중기 구석기시대란 네안데르탈인과 제5형태의 돌도끼, 돌칼이 존재했던 시기, 즉 BP - before the present- 25~6만 년을 가리킨다. "</ref> 중기 구석기 시대는 약 5만년에서 4만년 전에 시작되는 [[후기 구석기 시대]]로 연결된다.


이 기간은 [[네안데르탈인]]이 유럽에서 30만년 전에서 3만년 사이의 기간에 번성하였다. 현생 인류와 계통발생적 분리가 일어나는 시기는 이 시기까지 거슬러 올라가며, [[미토콘드리아 이브]]는 15만년 전까지 거슬러 올라가고, [[Y 염색체 아담]]은 9만년 전에 출현한다.<ref>Miller, Barbra; Bernard Wood, Andrew Balansky, Julio Mercader, Melissa Panger (2006). Anthropology. Boston Massachusetts: Allyn and Bacon. p. 768. ISBN 0-205-32024-4</ref> 게다가 아프리카 기원 가설에 의하면, 현생 인류는 [[아프리카]]에서 중기 구석기 시대인 10만년에서 7만년 전에 이주를 하여, 기존에 살고 있던 [[호모 네안데르탈렌시스]]이나 [[호모 에렉투스]]와 같은 원생 인류를 대체했다고 한다.
이 기간은 [[네안데르탈인]]이 유럽에서 30만년 전에서 3만년 사이의 기간에 번성하였다. 현생 인류와 계통발생적 분리가 일어나는 시기는 이 시기까지 거슬러 올라가며, [[미토콘드리아 이브]]는 15만년 전까지 거슬러 올라가고, [[Y 염색체 아담]]은 9만년 전에 출현한다.<ref>Miller, Barbra; Bernard Wood, Andrew Balansky, Julio Mercader, Melissa Panger (2006). ''Anthropology''. (Boston Massachusetts: Allyn and Bacon). p. 768. ISBN 0-205-32024-4</ref> 게다가 아프리카 기원 가설에 의하면, 현생 인류는 [[아프리카]]에서 중기 구석기 시대인 10만년에서 7만년 전에 이주를 하여, 기존에 살고 있던 [[호모 네안데르탈렌시스]]이나 [[호모 에렉투스]]와 같은 원생 인류를 대체했다고 한다.


== 유적지 ==
== 유적지 ==

2012년 3월 31일 (토) 00:41 판

틀:인류의 역사 중기 구석기 시대(Middle Paleolithic, 中期舊石器時代)는 유럽이나 아프리카, 아시아에서 구석기 시대 세부 분류 중 두 번째 단계에 속하는 시기이다. 중기 석기 시대라는 용어는 아프리카 고고학에서는 중기 구석기 시대와 동일하게 사용된다. 중기 구석기 시대는 지역마다 꽤 많은 연대 차가 존재하지만, 30만년 전에서 3만년 전까지의 기간이다. 이 시기에는 네안데르탈인과 제5형태의 돌도끼, 돌칼이 존재하였다. [1] 중기 구석기 시대는 약 5만년에서 4만년 전에 시작되는 후기 구석기 시대로 연결된다.

이 기간은 네안데르탈인이 유럽에서 30만년 전에서 3만년 사이의 기간에 번성하였다. 현생 인류와 계통발생적 분리가 일어나는 시기는 이 시기까지 거슬러 올라가며, 미토콘드리아 이브는 15만년 전까지 거슬러 올라가고, Y 염색체 아담은 9만년 전에 출현한다.[2] 게다가 아프리카 기원 가설에 의하면, 현생 인류는 아프리카에서 중기 구석기 시대인 10만년에서 7만년 전에 이주를 하여, 기존에 살고 있던 호모 네안데르탈렌시스이나 호모 에렉투스와 같은 원생 인류를 대체했다고 한다.

유적지

같이 보기

주석

  1. 피터 왓슨, 《생각의 역사1》(들녘, 2009) 57쪽 ISBN 978-89-7527-836-5 "중기 구석기시대란 네안데르탈인과 제5형태의 돌도끼, 돌칼이 존재했던 시기, 즉 BP - before the present- 25~6만 년을 가리킨다. "
  2. Miller, Barbra; Bernard Wood, Andrew Balansky, Julio Mercader, Melissa Panger (2006). Anthropology. (Boston Massachusetts: Allyn and Bacon). p. 768. ISBN 0-205-32024-4

바깥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