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뀜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크기가 바뀐 것이 없음 ,  8년 전
 
== 설명 ==
[[원핵식물]]로 [[조류 (수생 생물)|조류]]에 속하는 이들은 거의가 단세포, [[군체]] 및 실 모양인 다세포체를 이룬다. 편모는 없고 분열법·포자법 등으로 무성 생식을 한다. 때로는 물 속에서 폭발적인 증식을 하여 물의 색깔을 변하게 하기도 한다. 유성 생식이 전혀 알려져 있지 않은 점으로 미루어 보아, 남조식물은 조류 가운데서도 가장 원시적인 무리로 생각되고 있다. 실제로, 현재 알려져 있는 확실한 화석 기록에 의하면, 가장 오래된 것으로 보이는 화석은 약 30억35억 년 전의 것으로, 세균류나 남조식물 비슷한 것이었다. 또, 약 19억 년 전의 지층에서 나온 화석은 현존하는 흔들말류와 아주 비슷하다. 현재 알려져 있는 남조식물은 약 150속 2,000종이다. 이들은 바닷물이나 민물에 살며, 또 토양속이나 나무 줄기 위 등에서도 산다. 일반적으로 물이 있는 곳이면 어디에서든지 살 수 있어서, 눈속에서 사는 것도 있고, 또 80℃ 이상의 뜨거운 온천 속에서 사는 것도 있다. 또한 같은 종류가 한대나 온대, 그리고 열대에 모두 분포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이와 같은 남조식물은 모두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
:(1) 세포 내에 핵·엽록체·미토콘드리아·액포 등의 세포 기관이 분화되어 있지 않다.
:(2) 동화 색소로는 엽록소 a와 남조소, 홍조소 등의 피코빌린 색소를 갖고 있다. 이들 색소는 틸라코이드라는 납작한 주머니 모양의 구조물 안이나 표면에 붙은 상태로 세포 속에 흩어져 있다.

편집

5

둘러보기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