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레시아: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WikitanvirBot (토론 | 기여)
잔글 r2.7.1) (로봇이 더함: fa:سیلیزیا
Choboty (토론 | 기여)
잔글 로봇: 영어판의 분류를 토대로 분류:분단된 지역 추가; 예쁘게 바꿈
6번째 줄: 6번째 줄:
[[분류:폴란드의 지역]]
[[분류:폴란드의 지역]]
[[분류:신성 로마 제국]]
[[분류:신성 로마 제국]]
[[분류:분단된 지역]]


{{Link FA|eo}}
{{Link FA|eo}}

2011년 7월 13일 (수) 21:04 판

실롱스크의 경계변화. 노란선으로 표시된 지역은 1871년 프로이센 시대의 실롱스크, 하늘색 선으로 표시된 지역은 1763년 7년 전쟁이 끝나갈 무렵, 붉은선 경계들은 1994년 이후의 현재 국가의 국경을 나타낸다.

실롱스크(폴란드어: Śląsk ɕlɔ̃sk, 독일어: Schlesien 슐레지엔[*], 체코어: Slezsko 슬레스코[*], 실레시아어: Ślonsk, Ślónsk [ɕlonsk], 라틴어: Silesia, 영어: Silesia 사일리지아[*])는 폴란드 서남부와 체코 동북부 (프로이센 시대의 독일 동부 일부 포함)에 걸친 지역의 역사적 명칭이다. 오데르 강 중부와 북부 유역 및 주데텐 산맥을 따라 위치한다. 이 곳에서 가장 큰 도시는 브로츠와프이다. 대한민국에서는 독일어 명칭인 슐레지엔 또는 영어 명칭인 Silesia의 발음을 잘못 안 실레지아로 널리 알려져 있다.

여러 민족이 뒤섞여 살았고, 석탄 등의 자원이 풍부하여 이 지역의 귀속을 두고 다툼이 잦았다. 중세시대에 실롱스크는 피아스트공국 이었으며, 이후 14세기에 신성로마제국보헤미아의 통치를 받았고, 1526년에는 오스트리아 합스부르크 왕조의 지배하로 넘어갔다. 1742년에 실롱스크의 대부분이 오스트리아 왕위계승전쟁의 결과로 프로이센 제국의 프리드리히의 소유로 넘어갔다. 프로이센로 넘어간 지역은 이후 프로이센슐레지엔 주가 되었다. 제1차 세계대전 후 이 지역의 북부는 폴란드에 귀속되었다. 나머지 지역도 독일제2차 세계대전에서 패한 후 폴란드로 넘어갔다. 현재 실롱스크의 대부분 지역은 폴란드에 속하며, 과거 오스트리아에 남아있던 일부 지역은 체코에 속한다.

틀:Link FA 틀:Link G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