잉글랜드 왕녀 요크의 엘리자베스: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WikitanvirBot (토론 | 기여)
Rubinbot (토론 | 기여)
80번째 줄: 80번째 줄:
[[ja:エリザベス・オブ・ヨーク]]
[[ja:エリザベス・オブ・ヨーク]]
[[la:Elisabetha Anglica (uxor Henrici VII)]]
[[la:Elisabetha Anglica (uxor Henrici VII)]]
[[mk:Елизабета (ќерка на Едвард IV)]]
[[mk:Елизабет (ќерка на Едвард IV)]]
[[nl:Elizabeth van York]]
[[nl:Elizabeth van York]]
[[no:Elizabeth av York]]
[[no:Elizabeth av York]]

2011년 5월 19일 (목) 09:08 판

요크의 엘리자베스(1466-1503)
신상정보
출생일 1466년 2월 11일(1466-02-11)
출생지 영국 웨스트민스터
사망일 1503년 2월 11일(1503-02-11)(37세)
사망지 영국 리치먼드 궁전
가문 혼전 : 요크 왕가
혼후 : 튜더 왕가
배우자 헨리 7세
자녀 웨일즈 공 아서
스코틀랜드 왕비 마거릿
헨리 8세
엘리자베스
프랑스 왕비 메리
서머싯 공 에드먼드
캐서린

요크의 엘리자베스(Elizabeth of York, 1466년 2월 11일1503년 2월 11일)는 영국 요크가의 왕녀이자 헨리 7세의 아내이다.

유년기

1466년 웨스트민스터에서 에드워드 4세와 지방귀족 출신인 엘리자베스 우드빌 사이에서 장녀이자 맏자식으로 태어났다. 어머니와 고모인 서퍽 공작부인의 이름을 따 '엘리자베스'로 지어졌다. 5세때 에드워드 4세의 강력한 후원자였던 노섬벌랜드 백작 존 내빌의 아들과 약혼하였으나 노섬벌랜드의 배신으로 취소되었다. 1475년 프랑스의 도팽 샤를의 아내로 제의되었으나 도팽의 아버지 루이 11세의 반대로 폐기되었다.

1483년 에드워드 4세가 사망하면서 그의 장남 웨일즈 공이 에드워드 5세로 즉위하였다. 에드워드 5세가 미성년이었으므로 그의 계부(季父)[1]인 글라우스터 공작 리처드가 왕의 후견인이자 섭정이 되었다. 곧바로 리처드는 에드워드 5세와 요크 공작 리처드와 외척 우드빌가의 교제를 끊기위해 온갖수단과 방법을 동원했다. 일단 대관식을 위해 루드로 (Ludlow)[2]에서 런던으로 가고 있던 에드워드 5세를 가로채 표면상 보호를 위해 런던 탑에 연금시켰다. 당시 왕대비 엘리자베스 우드빌은 장녀 엘리자베스를 비롯한 딸들과 작은 아들 요크 공작 리처드와 웨스트민스터 사원안에 피신처(Sanctuary)에서 있었는데 리처드는 왕대비의 허락을 받아 요크 공작 리처드도 왕과 같이 있어준다는 명분으로 런던 탑에 보내넣었다.

두 달뒤인 1483년 6월 22일, 에드워드 4세엘리자베스 우드빌의 결혼이 무효되면서 그들의 자녀들은 서자로 전락하였다.[3] 7월 6일 리처드는 공식으로 국왕 자리에 올랐다.

결혼 협약

대왕대비 엘리자베스 우드빌은 당시 랭커스터 왕가의 출신으로 왕위에 제일 가까운 헨리 7세[4]의 어머니 마거릿 보퍼트와 헨리 튜더를 왕위에 올려 엘리자베스와 결혼을 한다는 결연을 맺혔다. 1483년 12월, 렌느(Rennes)대성당에서 헨리 튜더는 엘리자베스와 결혼 선서를 맺고 왕위 찬탈을 위한 침략을 준비하였다.

말년

슬하에 장남 웨일즈 공 아서와 차남 헨리 8세를 비롯해 3남 4녀를 두었으나 혹독하고 야심많은 시어머니 마거릿 보퍼트[5]의 영향력에 밀려 정치적 권력은 거의 없었다. 1503년 2월 2일 막내딸 캐서린 공주를 낳고 자신의 생일인 2월 11일 에 분만후감염[6]으로 37세의 일기를 마감했다.

자녀

참고 문헌

  • Morgan, Kenneth O., (1988), The Oxford History of Britain, Oxford University Press.
  • Williams, Neville, (1977), 'Henry VII', in Fraser, Antonia (ed), The Lives of the Kings and Queens of England, Futura.

바깥 고리

전임
앤 네빌
영국의 왕비
1486년 - 1503년
후임
아라곤의 캐서린

주석 및 참고문헌

  1. 삼촌은 주로 아버지의 결혼하지 않은 남자 형제를 이르는 말로 이때 유부남이었던 글로스터셔 공을 칭하기에는 부적절하다. 한편, 계부(季父)는 아버지의 막내 아우를 가리키는 말이니 에드워드 5세의 계부가 바로 글로스터셔 공작 리처드이다.
  2. 웨일즈 공의 거주지
  3. 에드워드 4세가 이미 다른 귀족과 정식 약혼을 한 상태에서 엘리자베스 우드빌과 결혼했기 때문에 그 자녀들은 적법한 상속자가 아니란 주장이 의회에서 받아들여져 글라우스터 공작 리처드가 에드워드 4세의 정당한 후계자라고 인정하는 Titulus Regius란 법안을 낸다.
  4. 헨리 튜더는 에드워드 3세의 5대손이었으나, 외가였던 보퍼트 가문이 더 가까운 왕위 계승권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보퍼트가는 원래 서자 출신으로 비록 가까운 방계 왕가였으나 정통성이 항상 불안정하였다
  5. 그녀의 별명은 'The Mother-in-Law from Hell' (지옥에서 온 시어머니)
  6. 흔히 이가 산욕열(Puerperal Fever)로인해 죽었다고 하지만 사실 분만후감염(Postpartum Infection)이었다

틀:Link F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