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릅스카 공화국: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HRoestBot (토론 | 기여)
잔글 r2.6.5) (로봇이 바꿈: gl:República Serbia - Republika Srpska
Luckas-bot (토론 | 기여)
잔글 r2.7.1) (로봇이 더함: vi:Cộng hòa Srpska
101번째 줄: 101번째 줄:
[[uk:Республіка Сербська]]
[[uk:Республіка Сербська]]
[[ur:سرپسکا]]
[[ur:سرپسکا]]
[[vi:Cộng hòa Srpska]]
[[zh:塞族共和國]]
[[zh:塞族共和國]]

2011년 4월 27일 (수) 15:49 판

스릅스카 공화국
Република Српска

국기

국장
국가나의 공화국
수도바냐루카, 사라예보 44°46′N 17°11′E
정치
대통령
총리
젤리카 크비야노비치
라도반 비스코비치
 
지리
면적24,857 km2
인문
공용어세르비아어
인구
2010년 어림1,439,673명
1996년 조사1,437,477명
인구 밀도57.9명/km2
경제
통화태환 마르카 (BAM)
기타
도메인.rs.ba
국제 전화+387

스르프스카 공화국(세르비아어: Република Српска 레푸블리카 스르프스카, 보스니아어: Republika Srpska, 크로아티아어: Republika Srpska)은 유럽 발칸 반도에 있는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연방과 함께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를 이루고 있는 세르비아계 자치공화국이다.

역사

역사적으로 이 지역은 오스만 제국, 유고슬라비아 등의 지배를 받았다. 1991년까지는 이 지역은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사회주의 공화국의 일부였다. 1992년,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에서 보스니아 내전이 발생하면서, 이 지역의 독립 운동을 하기 위해 일부 스르프스카인들은 독립을 주장하고 있었다. 1992년에 라도반 카라지치는 이곳의 초대 대통령으로 선출되었다. 라도반 카라지치유고슬라비아 연방 공화국의 대통령인 슬로보단 밀로셰비치보스니아 내전을 주도하면서 보스니아인과 이 지역의 세르비아인과의 충돌이 발생하였다. 1996년 7월에 라도반 카라지치는 대통령직에서 물러났다. 그는, 체포되기 전에 10년 이상이나 세르비아의 수도 베오그라드에서 드라간 다비치라는 이름으로 심리학 전문 의사로 일하고 있었다. 카라지치는 결국, 2008년 7월 21일 세르비아의 수도 베오그라드에서 붙잡혀 네덜란드에 있는 어떤 감옥으로 끌려가 현재는 전범에 대한 재판을 받기 시작했다.

현황

스르프스카 공화국에서는 현재도 분리 독립을 주장하는 자들이 가끔씩 있다. 그러나, 독립국으로는 국제 사회에서 인정을 받지 못한다.

주민

이 지역은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에서 세르비아인이 대다수를 차지하는 곳이다. 하지만, 소수의 보스니아인, 크로아티아인 등도 조금씩 있다.

언어

세르비아어가 공용어다. 일부는 보스니아어, 크로아티아어, 헝가리어 등도 약간씩 쓰인다.

문화

주로 세르비아식 문화가 있다. 문화적으로는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와는 약간 차이가 있다. 종교는 세르비아 정교회가 압도적으로 우세하다. 나머지는 이슬람교, 로마 가톨릭 등이다.

행정 구역

수도는 바냐루카이다.

바깥 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