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래: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Luckas-bot (토론 | 기여)
잔글 로봇이 더함: hi:वस्त्र धुलाई
ZéroBot (토론 | 기여)
잔글 r2.6.5) (로봇이 더함: fa:رخت‌شویی
41번째 줄: 41번째 줄:
[[el:Μπουγάδα]]
[[el:Μπουγάδα]]
[[en:Laundry]]
[[en:Laundry]]
[[fa:رخت‌شویی]]
[[fi:Pyykki]]
[[fi:Pyykki]]
[[fr:Linge de maison]]
[[fr:Linge de maison]]

2011년 4월 23일 (토) 00:29 판

빨래의류 따위의 섬유 제품을 씻어서 깨끗이 하는 일을 말하며, 달리는 그러한 행위의 대상이 되는 섬유 제품(빨랫감 또는 세탁물이라고도 한다)을 가리키기도 한다. [1] 빨래는 여러 나라에서 흔히 하는 집안일 가운데 하나이며, 현대에는 세탁기세제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세탁기가 보급되기 이전에는 대야, 빨래판과 같은 도구와 비누, 땔감에서 나온 재를 탄 물을 이용하였다.

빨래의 역사

산업화 이전

"Man and woman washing linen in a brook", William Henry PyneMicrocosm, 1806년.
아이보리 해안, 아비장의 강에서 빨래하는 모습.

빨래는 얼룩이 있거나 냄새가 나는 물질을 강물에 흘리는 데에 처음 이용되었다. 덜 산업화된 지역과 시골 지역에서 이러한 방법이 여전히 행해지고 있다.

더러운 물질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사람들은 빨랫감을 평평한 바위 위에 문지르고 비틀고 때린다. 나무로 된 방망이나 막대가 이러한 행위를 하는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

산업 혁명

산업 혁명은 세탁기 기술을 완전하게 변형시켰다.

18세기 발명가들은 세탁 처리를 손으로 처리할 수 있는 다양한 세탁기를 개발하였다. 손잡이를 돌려서 물통 안으로 세탁용 방망이(paddle)를 움직이게 했다. 20세기의 일부 기기들은 전력 교반기를 사용하여 따분한 수작업을 대체하였다.

현대

세탁기와 드라이어가 전 세계적으로 집 안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고정 제품이 되었다. 아파트, 기숙사가 세탁실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 거주자들은 이 곳에서 세탁기와 드라이어를 함께 쓴다. 기기들은 보통 일정한 금액의 동전을 넣어야 동작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영국과 같은 일부 유럽 국가에서는 아파트에 세탁실이 있는 경우는 흔하지 않으며 각 아파트는 저마다 세탁기를 가지고 있다.

같이 보기

참조 문헌

  1. 민중국어사전, 네이버 국어 사전 참조. 2008년 1월 12일 확인. 영어 낱말 Laundry 또한 "빨래"와 뜻이 비슷하다.

바깥 고리